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종합 반도체 강국 실현 보조 맞춘다

충북도-음성군-㈜DB하이텍, 상생 발전 협약
생산량·투자규모 지속 확충 관련 행정 지원

  • 웹출고시간2021.06.20 13:48:39
  • 최종수정2021.06.20 13:48:39

충북도와 음성군, ㈜DB하이텍이 지난 1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국내 시스템반도체 상생 발전을 약속하는 투자협약식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종합 반도체 강국 실현을 위한 정부의 'K-반도체 전략'에 충북도와 음성군, ㈜DB하이텍이 보조를 맞춘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와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난 1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양승주 ㈜DB하이텍 부사장과 국내 시스템반도체 상생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세계 10위권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기업인 DB하이텍은 국내 최초의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으로, 1997년부터 충북 음성에서 8인치 반도체 팹(FAB)을 운영해오고 있다.

자동차, IT기기, 가전 등 다양한 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메모리반도체에 편중된 국내 반도체 산업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부천과 음성 공장(상우산업단지)을 풀가동하는 상황에서도 최근 8인치 웨이퍼(반도체의 재료가 되는 얇은 원판)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확대되자 향후 반도체 시장 상황과 성장세, K-반도체 전략에 따른 정부의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

이날 협약을 계기로 도와 군은 행정적 지원을 통해 ㈜DB하이텍의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돕는다.

㈜DB하이텍은 상생협약을 계기로 생산량 증대 및 투자규모 확충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지역자재 구매, 지역민 우선 채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시종 지사는 "㈜DB하이텍이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 반도체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군과 함께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주 부사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당사는 물론 국내 시스템반도체 생태계의 상생 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은 K-반도체의 한 축인 음성 ~ 청주에 반도체 전공정(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후공정(네패스 등) 기업이 모두 있는 만큼 반도체 관련 기업의 충북 이전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8인치 파운드리 업체 중 2개사(DB, 키파운드리)가 충북에서 가동하고 있어 국내 시스템반도체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안혜주기자

※용어설명

△팹(FAB)='제조'를 의미하는 'fabrication'의 약자로 반도체 소자(semiconductor device)를 만드는 제조라인을 가리키는 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이상천 제천시장

[충북일보] 민선7기 제천시는 '시민 모두가 잘 사는 희망찬 미래도시' 구현을 위해 지난 3년간 다양한 성과를 내놓으며 관광과 기업유치 등으로 미래 동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지난해 수해피해와 청정지역이었던 지역에 코로나19가 크게 확산되는 이중고에도 13만 제천 시민과 1천200여 공직자가 합심해 도시의 재탄생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계획한 사업들이 가시화 되고 대규모 투자유치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다지는 등 유례없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특히 "시민과 함께 역량과 지혜를 모아 도심 활성화와 체류형 관광을 중심으로 도시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신 성장 동력사업으로 지역발전을 가속화 시켜 중부권 중심도시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정립해 '시민 모두가 잘 사는 희망찬 미래도시 제천'을 구현하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민선7기, 3년의 성과는 "지난해 전례 없는 위기상황들이 지역을 덮쳤지만 묵묵히 민선7기 출범과 동시에 야심차게 내걸었던 핵심공약을 위해 추진하기 위한 노력들이 가시적 성과로 나타났다. 예술의전당과 세명대 상생 캠퍼스 건립사업, 충북자치연수원 이전, 제3산업단지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