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오창 여중생 2명 사망 관련' 충북교육청 위기학생 치유대책 마련

생명윤리·존중 문화기반 교육 강화
심층상담·평가 원스톱시스템 구축
청소년 유관기관 협의체 구성
정신건강 전문의 학교방문 상담

  • 웹출고시간2021.05.27 17:46:45
  • 최종수정2021.05.27 17:46:45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성폭력과 아동학대 피해를 받고 괴로워하다 지난 12일 청주 오창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2명의 여중생 사망사건과 관련 위기학생 치유대책을 내놨다.

도교육청은 27일 오창 여중생 사망사건 대책으로 극단적 선택 조짐이 보이는 정신건강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조기개입 심층평가와 밀착상담, 전문기관 원스톱 연계·협력 시스템 구축, 학생 정신건강 관리·지원 협의체 구성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김병우 교육감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배려와 존중의 문화 정착 △생명윤리와 존중교육의 내실화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개입 심층평가와 밀착상담 등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이 같은 방안을 구상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책에는 교직원이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로 나서 학생자살암시 징후를 파악하고 위험성을 확인한 뒤 안전하게 도와주도록 교육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이 방안에는 정신건강 위기학생의 심층상담·평가를 위해 학교(Wee 클래스), 교육지원청(Wee센터), 도교육청(마음건강증진센터), 전문기관(병·의원, 상담센터 등)을 연계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충북도청, 충북경찰청,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관계 기관과 협의체를 꾸려 협력하고 소통을 강화해 위기 학생의 극단적인 선택을 막고, 자살 예방의 실효성을 높이는 대책도 세웠다.

대책에는 정신건강 전문의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 위기 학생을 상담하고, 고위험군을 신속히 찾아내 외부 전문기관에 연계하거나 치료비를 지원하는 내용도 있다.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 학생은 1·2급으로 나눠 1급의 경우 1회 300만 원, 최대 600만 원을 지원하도록 했다. 2급은 치료비 100만 원을 지원한다.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연간 6시간 이상 자살 예방 교육을 의무화하고 학부모는 '자녀이해 마음성장 학부모 공개강좌', '전문의와 톡&톡' 등 연간 2회 이상 교육받도록 했다.

이밖에 학교, 교육지원청 예방 교육 담당자와 전문 인력의 상담 역량을 높이고 위기 상황 발생 시 본청 과장, 교육지원청 과장급 관리자의 상황별 대응·보고 등 대처 역량도 강화한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위기에 처한 학생을 찾아내 조기에 상담·치료하고 생명 윤리·존중 교육을 내실화해 마음이 건강한 학교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