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고문에도 '버려지는 양심'

충북대 주변 곳곳 쓰레기 방치
통행 불편·도심 미관 저해
주민 "쓰레기 버릴 수 있는 공간 지정·확보해야"
구청 "일주일 100건 이내 민원… 인력 한계 있어"

  • 웹출고시간2021.05.26 20:27:50
  • 최종수정2021.05.26 20:27:50

시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관계 기관의 적극 행정으로 불법 쓰레기 투기를 근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6일 충북대 근처에 방치된 쓰레기 더미에서 고양이 한 마리가 그 속을 헤집고 있다.

ⓒ 임영은기자
[충북일보] "불법 투기된 쓰레기로 인해 악취가 나고 통행할 때도 불편해요."

충북대학교 인근 주민들이 불법 투기된 쓰레기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26일 방문한 원룸가 근처엔 재활용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검은 봉투에 담아 버린 쓰레기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일회용 플라스틱 컵 등도 길에 널브러져 있었다.

특히 한 도로 인근에는 쓰레기를 버리는 장소가 아님에도 오랫동안 종이상자, 쓰레기들이 수북히 쌓여 방치된 광경을 목격할 수 있었다.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라는 표지판이 있음에도 불법 쓰레기들이 방치됐다.

앞서 5일 전인 지난 21일 방문했을 당시와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인근 주민들은 시민의 자발적인 노력과 함께 청주시의 적극적인 행정을 요구했다.

청주 사창동의 고모(65)씨는 "비오는 날이나 여름에는 불법 투기된 쓰레기로 인해 악취가 심하고 통행에 큰 불편을 겪는다"며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표지판이 있어도 버리는 행위가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 스스로 자발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청주시는 집 앞에 쓰레기를 버리라고 할 게 아니라,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공간을 따로 지정·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관계 기관의 적극 행정으로 불법 쓰레기 투기를 근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26일 충북대 인근 골목에 불법 투기된 쓰레기들이 널브러져 있는 모습.

ⓒ 임영은기자
또다른 시민 김모(35)씨는 "불법 투기된 쓰레기를 보면 도심 미관상 좋지 않고 위생에도 안좋은 것 같다"며 "청주시가 신경을 더 써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환경부 자원순환정보시스템의 '쓰레기 종량제 현황'에 따르면 청주지역의 관련 단속 건수는 증가하는 추세다. 올바른 쓰레기 배출에 대한 시민 의식이 부족한 상황을 방증한다.

2019년 총 단속 건수는 854건으로 2018년 765건에 비해 12% 증가했다.

운전장비를 이용한 쓰레기 투기의 감소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모두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증가한 유형은 △쓰레기·담배꽁초 등 무단투기 9%(220 → 240건) △비규격봉투에 의한 투기 7%(340 → 363건) △불법소각 47%(150 → 220건) △사업장생활폐기물 무단투기 65%(17 → 28건) 등이다. 운전장비로 쓰레기 투기는 92%(38 → 3건) 감소했다.

청주시의 쓰레기 수거 업무는 각 구청이 담당한다. 쓰레기 관련 민원은 구청 담당자나 시민생활전망대, 국민신문고로 접수된다. 한 개 구청 기준으로 보통 일주일에 100건 이내로 접수된다.

관계 공무원들은 일주일에 다섯번 이상 현장 민원처리와 취약지역 확인, 경고판 부착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서원구청 관계자는 "불법투기 단속을 나가거나 관련 민원이 들어오면 환경위생과 직원들이 출장해 처리한다. 불법 투기된 쓰레기의 양이 많을 땐 환경미화원에 도움을 요청한다"며 "영수증 등 불법투기한 사람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만한 증거가 나오면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원으로 인해 나가는 경우가 대다수라 세세한 장소까지 파악이 안돼 어려움이 있다"며 "민원 건수가 많은 반면 처리할 수 있는 인력에 한계가 있어 어려운 면이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쓰레기 불법 투기 근절을 위해 시나 구청에서 안내문 등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시는 쓰레기 감소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한 수준이다.

청주시는 올해 '쓰레기 줄이기 총력의 해'를 추진다고 지난 2월 밝혔다. 오는 2025년까지 전년대비 매년 3%씩 생활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나간다는 것이다.

정책 추진 2개월이 흐른 4월 기준 생활쓰레기 발생량(소각시설·매립시설·재활용선별센터 반입량 기준)은 1만6천164t으로 오히려 전년 동월대비(1만4천937t) 8.21% 증가했다.

/ 임영은기자 dud7962@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