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경태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사무실에서 종종 컴퓨터가 잘 안된다고 좀 봐달라는 요청을 받을 때가 있다. 대학에서 전산을 전공하기도 했고 전산을 관리하는 업무를 많이 하다 보니 받게 되는 부탁이다. 이런 부탁을 받을 때 당장 가서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습관처럼 일단 껐다가 켜보라고 한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되는 경우가 은근히 있다. 물론 재부팅을 해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상에 문제가 있거나 바이러스에 노출됐거나 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경우 컴퓨터는 원래의 성능을 되찾고 다시 우리가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컴퓨터에 메모리라는 것이 있는데 재부팅을 하면 그 안에 메모리를 초기화해주고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컨트롤을 잘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정돈해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전자기기는 가능할 때 한 번씩 재부팅을 해주는 것이 고장을 일으키지 않도록 예방하는 또 성능을 잘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특별히 우리가 자주 쓰는 핸드폰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재부팅을 해주면 느려지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다.

사람도 어떤 면에서 컴퓨터를 재부팅하듯이 리프레시를 해줘야 한다. 리프레시는 '생기를 되찾게 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컴퓨터의 구조만큼이나 혹은 그것보다 더 복잡한 인생을 살면서 계속해서 과부하를 걸어준다면 사람의 몸도 금방 문제가 생길 것이다. 적당한 순간에 리프레시를 통해 긴장되었던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삶에 생기를 찾도록 만들어 주는 것일 것이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기에는 리프레시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제한되지만 집에서 리프레시 하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으면 좋을 것 같다. 가볍게 동네 한 바퀴를 산책하면서 군것질을 한다든지, 좋아하는 책을 시간이 될 때마다 읽는다든지, 좋아하는 운동을 즐긴다든지, 영화를 본다든지, 가족들과 즐거운 대화를 한다든지 어려워 보이지만 쉽게 리프레시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다. 이런 휴식들이 우리 삶에 분명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이 분명하다.

또 일을 하면서도 리프레시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 활용한다면 좋을 것 같다. 일과 리프레시 하는 것은 서로 상충하는 개념은 아니기 때문이다.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는 산책 회의를 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회의실 탁자에 둘러앉아서 하는 회의보다는 산책 회의를 할 때 사람들이 더 생산적인 생각을 할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즐거운 산책로를 산책하며 담소하듯이 업무에 무언가를 결정하는 것이 우리에겐 다소 낯설 수 있지만 우리의 삶을 생기 있게 만들어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을 듯하다.

우리 시대는 너무나 바쁘게 돌아가고 우리는 너무나 바쁘다.

이런 바쁜 시대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을 잠시 뒤로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해 메모리를 싹 비워내는 것처럼 우리 삶의 복잡한 문제들을 비워내고 다시 우리 삶의 에너지가 우리를 채울 수 있도록 리프레시 하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