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5.03 16:48:47
  • 최종수정2021.05.03 16:48:47

국민호

농협 청주교육원 교수

당신은 무슨 세대입니까?

흔히 1980∼1995년대 출생한 세대를 '밀레니얼 세대', 1996∼2000년대 출생한 세대를 'Z세대'라고 구분하며 우리는 이들을 합쳐서'MZ세대'라고 부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 정도를 차지하는 MZ세대는 사회 초년생으로 20∼30대에 경제활동을 시작해 점차 소비활동이 증가하는 세대로,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들 MZ세대가 기존 세대와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 불릴 정도로 어릴 때부터 인터넷과 IT기기 사용에 친숙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TV나 컴퓨터보다는 스마트폰이 더 능숙하고 문자보다는 사진이나 동영상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거부감이 없고 스마트폰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최신 트랜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은 비대면 시대에 MZ세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런 MZ세대가 이용하는 소비방법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최근 떠오르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가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로 판매자가 실시간 채팅을 통하여 소비자와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는 온라인 방송이다.

이러한 온라인 방송은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언택트 문화가 활성화 되면서 판매자와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소비창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능통한 MZ세대야 말로 언택트 문화에 가장 빨리 적응하여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접근하기 가장 좋은 세대라고 본다.

최근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다수 사람들이 외부활동을 줄이고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면서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쇼핑의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SNS를 기반으로 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최근 들어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방식을 통한 상품판매 매출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문화의 변화에 맞추어 떠오르는 경제 활동의 새로운 소비자인 'MZ세대'에게 우리 농업인의 미래를 위해 농산물의 판매와 소비에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젊은 소비층도 생산지에서 실시간으로 열리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농부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을 보면서 우리 농업 농촌과 더욱 가까워지는 날이 오기를 바래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