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청호 추락 헬기 인양 계획 수립… 블랙박스로 원인 밝혀지나

국토부 등 인양 위한 사전 조사 중
공기주머니 이용한 인양 나설 듯
업체 측 숨진 부기장 장례절차 착수

  • 웹출고시간2021.04.22 17:01:52
  • 최종수정2021.04.22 17:01:52

금강유역환경청과 충북도·수자원공사·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22일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헬기 추락 사고 관련 인양 계획 및 항공유 유출 방제작업 등 대책 회의를 열고 있다.

[충북일보] 대청호에 추락한 산불진화 헬기의 인양을 통해 사고 원인이 밝혀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항공기철도조사위원회 등 관계당국은 인양 계획을 수립, 인양을 마치는 대로 헬기 내 블랙박스를 통해 원인 조사에 나선다.

22일 조사위원회 등에 따르면 사고 헬기 소속 민간 항공운수업체인 헬리코리아는 헬기 인양을 위한 업체를 선정했다.

지난 21일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의대교 인근 대청호에 추락한 헬기를 수중 카메라로 촬영한 모습.

인양은 수중에 가라앉은 헬기의 위치와 잔해 등을 확인한 뒤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사고 현장에서는 잠수부들이 물속에 들어가 헬기 위치와 물속 지형 등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있다.

관계당국은 영상 분석을 통해 인양에 대한 세부 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인양 방법으로는 에어백(공기주머니)을 이용한 기체 부상이 가장 유력하다.

물속에 가라앉은 헬기에 공기주머니를 달아 수면 위로 띄운 뒤 선방 등에 매달아 물가로 견인하는 방법이다. 물가로 이동한 헬기는 크레인을 통해 지상으로 올려진다.

문제는 헬기에서 사고 충격으로 누출된 항공유다. 기름이 많으면 인양에 다소 오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날카로운 헬기 잔해와 10~20m에 달하는 수심, 진흙으로 이뤄진 대청호 바닥도 방해 요소로 꼽힌다.

국토부는 현재 사고 현장에 조사단 3명을 긴급 파견한 상태다.

조사단은 헬기를 인양하는 대로 블랙박스를 수거해 분석할 계획이다.

블랙박스에는 항공기 속도, 비행 데이터, 탑승자 음성기록 등이 저장돼 항공기 사고 원인 파악에 있어 핵심적인 존재다.

헬기 인양 및 항공유 유출 등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금강유역환경청과 충북도·수자원공사·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22일 청주시 문의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들 기관은 누출 항공유 방제 작업에 가용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하고, 헬기 잔해 위치와 수중 지형을 파악하는 대로 인양 작업에 돌입하는 것에 뜻을 모았다.

지자체와 소방당국은 누출 항공유 방제에 필요한 물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충청권 식수인 대청호가 오염되지 않도록 신속히 대응하겠다"라며 "헬기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가 오염 방지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조해 면밀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고로 숨진 부기장 A(54)씨에 대한 장례절차도 진행되고 있다.

장례 주관은 헬리코리아 대표가 맡고, 장례식은 A씨의 고향은 충남 공주에서 치러진다.

헬리코리아는 A씨의 유족과 장례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오후 2시57분께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의대교 인근 대청호에서 충북도가 산불진화를 위해 임차한 헬기가 추락했다.

사고 직후 기장 B(64)씨는 구조됐지만, 헬기와 함께 물속으로 가라앉은 B씨는 발생 40여분 만에 수심 10여m 아래 물속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