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청호 상류 옥천 서화천 자연정화활동 구슬땀

옥천군 환경과, 대청댐지사, 옥천군자연보호협의회 등 50명 참여
지난해 장마철 쓰레기, 폐타이어, 생활쓰레기 등 6t 수거

  • 웹출고시간2021.04.07 17:10:14
  • 최종수정2021.04.07 17:10:26

옥천군·대청댐지사 직원, 옥천군자연보호협의회원 등이 옥천군 군북면 서화천에서 쓰레기 수거 등 자연정화활동을 펼치고 있다.

[충북일보] 옥천군과 수자원공사 대청댐지사, 옥천군자연보호협의회가 대청호 상류 금강지류인 옥천의 서화천변에서 각종 쓰레기 등을 수거하느라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자연정화활동에는 옥천군환경과 직원 10명, 옥천군자연보호협의회원 25명, 대청댐지사 등 5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3팀으로 나누어 군북면 이백리 이지당 앞부터 군북면 지오리 등 서화천 일대 주변 곳곳의 각종 쓰레기 수거작업을 펼쳤다.

오전 8시부터 작업에 들어가 폐타이어서부터 스티로폼, 목재, 비닐봉투, 깡통 등은 물론 나무에 걸려 있는 폐비닐까지 이날 수거한 양만 모두 1t차량 6대 분량인 6t가량이나 된다.

이 쓰레기는 지난해 7~8월 집중호우 때 상류에서 떠내려 온 것부터 일부 몰지각한 낚시꾼, 주민들이 몰래 버린 생활쓰레기로 이 쓰레기가 수질 오염원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왔다.

특히 이번에 대대적인 자연정화활동을 펼친 지역은 지오리 수역으로 금강지류인 서화천(옛 소옥천) 물이 대청호로 유입되는 지점인데 대청호에서 가장 먼저 녹조가 발생하고 가장 늦게까지 남는 곳이기도 하다.

대청댐지사는 지난해 상류지역에서 대청호로 유입된 부유물 1만816t을 수거했고 녹조까지 제거하느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옥천군자연보호협회 박찬훈 회장은 "서화천 녹조제거를 하고 있지만 이렇게 생활쓰레기가 많은 것은 처음"이라며 "대청호를 지키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시민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옥천군 관계자는 "비록 옥천군의 관리지역은 아니지만 환경업무를 보는 데다 대청호 최상류지역이기 때문에 참여했다"며 "막상 현장을 가보니 참으로 다양하게 생활쓰레가 있었으며 우리부터 의식이 바뀌어야 소중한자연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