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해수 충주시의원 "수공 정책, 충주 홍수 위험 커져"

"저수량 유지 위해 방류 안하면 상류지역 피해 뻔해"

  • 웹출고시간2021.04.06 16:11:47
  • 최종수정2021.04.06 16:11:47
[충북일보] 한국수자원공사의 정책으로 충주의 홍수위험이 커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6일 충주시의회 박해수 의원은 255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수자원공사의 부실한 물관리 정책으로 댐 상류 지역인 충주의 홍수 가능성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환경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통합물관리 차원에서 지난해 5월부터 화천댐과 팔당댐을 기존 발전 위주에서 용수공급 방식으로 전환했다.

팔당댐이 전력생산 위주 댐에서 용수까지 생산하는 다목적 댐으로 운용되면 자연스럽게 댐 수위가 높아질 게 뻔하다는 게 박 의원의 지적이다.

박 의원은 팔당댐에서 물 1만 톤을 방류하면 서울 잠수교와 여의상류, 여의하류 나들목, 개화육갑문이 통제된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 충주댐 상류에 많은 물이 유입된다고 해도 팔당댐 저수량을 유지하기 위해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충주댐 방류를 허가하겠냐는 게 박 의원의 우려다.

수공은 이런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음에도 단 한 차례도 충주시와 협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충주댐 조정지댐 소수력발전소 설치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날 박 의원이 제시한 수자원공사 자료를 보면 현재 충주댐 최대방류량 초당 1만7천500톤에 여수로 3개 공사 완료 후 예상방류량 1만1천 톤을 더하면 초당 2만8천500톤까지 방류량이 늘어난다.

여기에 충주댐 상류에 있는 괴산댐 최대방류량 3천80톤에 충주천 물까지 합하면 최대 4만 톤이 넘는 물을 방류해야 한다.

문제는 조정지댐 최대방류량이 초당 1만4천800톤이라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그는 환경부와 수공이 조정지댐에 소수력 발전소를 만들 게 아니라 수문을 더 건설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조정지댐 발전소 타당성 조사에서 1978년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왔는데, 갑자기 1981년 조사에선 타당하다고 변경된 이유도 궁금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수공은 충주시민의 분노가 보이지 않느냐"며 "성의 있고 합당한 대책을 기대한다"고 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