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선 고속화' 공청회에 쏠린 눈

국토교통부, 오는 20일 충주·제천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기본계획에 충주 달천 및 삼탄~연박 선형 개량 반영 주목

  • 웹출고시간2021.04.05 21:28:08
  • 최종수정2021.04.05 21:28:08
[충북일보]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구축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충주 달천 및 삼탄~연박구간 선형 개량이 반영될 지 주목된다.

달천구간 선형 개량은 'ㄱ'자로 굽은 기존 충북선 철도를 없애고 달천 철교부터 충주역까지 직선화한 2㎞ 구간 고가철도를 신설하는 것이 골자다.

삼탄~연박 구간 선형 개량은 지난해 수해로 필요성이 제기된 것으로 안전한 고속철도 운행을 위해 구불구불한 철로를 직선화하는 사업이다.

두곳의 선형 개량은 당초 2019년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선정된 이후 고속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추가됐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 충주와 제천에서 '충북선 고속화 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5일 공고했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2월 4~5일 청주, 증평, 음성, 충주, 제천 등 5곳에서 진행된 설명회와 별개로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마련됐다.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16조에서는 △공청회 개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한 주민이 30명 이상인 경우 △공청회 개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한 주민이 5명 이상이고,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한 주민 총수의 50% 이상인 경우 △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려는 행정기관의 장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의 공람기간이 끝난 후 관계 전문가 및 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국토부는 오전 10시 충주시 문화회관 공연장, 오후 3시 제천시청 5층 청풍호실에서 각각 공청회를 열 계획으로, 전략영향평가서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설명회 이후 수렴된 주민 의견에 대한 답변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충주 달천 구간 및 삼탄~연박 구간 선형 개량에 대한 국토부의 입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충주의 주요 현안으로 부상한 달천 구간 선형개량에 대한 의견이 적극 개진될 전망이다.

충주에서는 지난달부터 충북선 고속화 사업 달천구간 선형개선 반영 서명운동 진행 중이며 충북선 달천구간 정상화 범시민위원회가 발족하는 등 선형 개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시민들은 선형 개량을 통해 출퇴근 시간 상습 정체 해소는 물론 지난 40년간 마을 안쪽을 통과하는 철로로 인해 받은 진동, 소음, 비산먼지 등의 피해와 주민 안전을 위협했던 건널목으로 인한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사업비 증액에 따른 재원이다.

달천 구간 선형개량에는 1천억 원, 삼탄~연박 구간 선형개량에는 1천500억 원의 사업비가 추가 소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연장 90.8㎞, 신설 44.0㎞·기존선로 활용 46.8㎞)에 드는 예산은 당초 1조2천807억 원으로 추산됐다.

여기에 2천500억 원이 증액되면 총사업비는 1조5천307억 원에 이른다. 물가상승분을 반영하면 총사업비가 2조5천억 원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이 동시에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환경부 협의를 거쳐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마무리한 뒤 기본계획을 고시(오는 7~8월 중), 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주민들의 요청이 있어 공청회를 열게 됐다"며 "해당 지역 주민들은 공청회 개최 7일 전인 오는 12일까지 의견서를 국토부 철도건설과로 서면 제출해 달라"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