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월 쌍용양회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결사반대

제천 대책위, "원주지방환경청과 쌍용양회의 현명한 결정 기대"

  • 웹출고시간2021.04.05 14:02:07
  • 최종수정2021.04.05 14:02:07

영월군 쌍용양회(주)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반대 제천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갖고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 영월군 쌍용양회(주)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에 대한 군민 공청회를 앞두고 제천대책위원회가 "원주지방환경청의 현명하고 상식적인 판단과 결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천대책위는 5일 오전 11시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추진 중인 산업폐기물매립장 조성 예정지는 대규모 지반침하와 붕괴 가능성이 높은 석회암 지대"라며 "특히 영월에서부터 단양과 제천을 거쳐 서울로 흘러가는 한강수계의 상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지리적 여건 하에 굳이 치명적인 위험 가능성을 무릅쓰고 대규모 산업폐기물매립장을 건립하려는 것은 쌍용양회의 사적 이익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대책위는 "오는 9일 영월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릴 관련 공청회는 사업 추진을 위한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하다"며 "과연 쌍용양회가 주민들의 의견과 반대입장 등을 경청하고 스스로 성찰할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우려했다.

특히 대책위는 "공청회 참석자 배분에서 총 99명 중 제천과 단양은 각각 2명"이라며 "하지만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우리 지역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표하고 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대책위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절대 불가 사유로 빗물이 줄줄새는 카르스트 지형에 따른 위험지반으로 인한 식수원 오염은 물론 생태박물관인 서강 보전 등을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3월 24일 열린 대책위 발족식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20여 명의 청년들이 매립장 찬성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대책위 소속 위원들을 대상으로 위압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며 "향후 집회를 방해하거나 위협 등의 행위가 이어질 경우 대책위 차원의 단호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대책위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며 "쌍용양회는 이 같은 무모한 사업을 철회하고 지역과 상생하는 친환경적인 폐광 복구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대안 사업 기획을 다시 시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