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수해지역 하천시설 등 우기 전 복구 '총력'

928억 투입, 354곳 수해 신속 복구 추진

  • 웹출고시간2021.04.05 10:35:39
  • 최종수정2021.04.05 10:35:39

수해지역 하천시설 복구 진행 모습.

ⓒ 충주시
[충북일보] 충주시는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소하천, 소규모시설의 수해 피해 복구를 위해 928억9천900만 원을 투입해 우기 전까지 복구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하천 분야 수해는 국가하천 1개소, 지방하천 25곳, 소하천 123곳, 소규모시설(세천, 마을안길, 농로) 206곳 등 총 354곳이다.

피해액은 364억6천만 원으로 집계됐다.

시는 지난해 8월 초 행정안전부 합동 조사 시 현장 확인 등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하고 현재 수해 복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지난해 수해가 극심했던 송강천, 대소강소하천, 탄방소하천 등 3곳은 개선복구하천으로 선정했다.

개선복구하천은 하천 정비계획에 맞춰 수해복구가 진행됨에 따라 도 및 중앙 심의를 받아 하천 유실과 호우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친환경 생태하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2년 말까지 복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하천 내 유수 흐름에 지장을 초래해 수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나무와 나무뿌리, 생활 쓰레기 등을 우선 제거하고 하천에 쌓인 퇴적토를 준설하는 등 유지관리사업도 진행한다.

시는 수해 복구사업과 별도로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지방하천 '원곡천' 등 16곳, 소하천 '축현천' 등 20곳 등 총 36곳에 대해 하천 유지관리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여름철 태풍 및 집중호우 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비 총 73억 원을 들여 기능이 취약한 하천·소하천 52곳에 대해서도 호안정비(양쪽에 전석 쌓기 형태로 둑을 쌓는 방식), 제방보강 등 수해 예방 소하천 정비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하천 수해복구 및 유지관리사업과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하천 본래의 치수기능이 향상돼 저지대 침수 및 범람의 예방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하천 유지관리와 수해 예방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