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내 환경단체 "산업단지 대책 없는 미세먼지 총력 대응"

2019년 기준 도내 산단 122곳
"대책에 산단 언급조차 안 돼"

  • 웹출고시간2021.04.04 15:01:51
  • 최종수정2021.04.04 15:01:51

2019년 기준 충북지역 산업단지 현황.

[충북일보] 충북지역 환경단체가 충북도와 청주시의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산업단지 대책 없는 미세먼지 총력 대응은 기만"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4일 논평을 통해 "지난 3월 29~30일 중국발 황사로 충북은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를 보였다"라며 "코로나19로 잠시 잊고 있던 미세먼지 문제를 다시 생각해 보기에는 충분히 심각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충북도와 청주시는 미세먼지 저감 연구용역을 거의 마무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청주시는 용역이 마무리돼 지난 3월 29일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도시 청주를 만들기 위해 미세먼지 개선에 총력 대응한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2025년까지 5천32억 원을 투입해 2025년 미세먼지 농도 34㎍/㎥, 초미세먼지 농도 17㎍/㎥까지 낮추겠다고 한다"며 "충북도도 2024년까지 이 같은 농도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하지만, 충북도와 청주시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는 중요한 부분이 빠져있다"며 "도의 미세먼지 시행계획을 보면 도내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최대 배출원은 제조업연소와 비산먼지로 돼 있고, 청주시 계획도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또 "비산먼지의 주요 배출원은 건설공사와 도로재비산먼지, 건설공사는 비주거시설 기여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와 있다"며 "도내 비주거시설 공사장 대부분은 산업단지 건설현장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한마디로 충북도와 청주시 모두 산업단지가 미세먼지의 가장 중요한 배출원"이라며 "당연히 산업단지 문제에 대한 대책이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포함돼 있어야 하지만, 대책 어디에도 산업단지 자체에 대한 언급은 없다"고 꼬집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도내 산업단지 수는 122개(국가 2·일반 75·도시첨단 2·농공 43)로, 지정면적만 7만9천166㎡에 달한다.

이들 단체는 "아무리 개별 사업장을 관리해도 산업단지가 늘어나면 미세먼지·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산업단지는 건설과정에서 비산먼지로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고, 가동되면 수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는 현재 전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부동산 투기장으로 전락한 상황"이라며 "즉, 산단은 개발 과정에서 투기꾼의 배만 불려주고 개발 이후 주민에게 오염물질을 배출해 고통을 주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저감 대책에 미세먼지 최대 배출원인 산단 조성 자체에 대한 내용과 기존 산단 대상 강력한 배출 저감 계획 등을 포함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미세먼지 총력 대응은 지역 주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