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도로변에 첨단·친환경 방음시설 잇달아

서울세종고속도 장군면엔 '방음벽' 대신 '방음둑'
신도시 도로변 방음터널은 민원으로 갈수록 증가
"당초 계획 잘못" 비판…유지 관리비 부담도 문제

  • 웹출고시간2021.03.30 16:27:01
  • 최종수정2021.03.30 16:27:01

방음벽(防音壁)보다 효과가 크고 환경친화적인 방음둑이 설치될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통과 구간의 3월 30일 아침 모습.

ⓒ 최준호 기자
[충북일보] 세종시는 국내에서 가장 작은 광역지방자치단체(시·도)이지만 도로 소음과 관련된 민원이 다른 시·도보다 상대적으로 많다.

지역에 국내 최대 신도시(행복도시)가 만들어지면서 순환도로·서울세종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가 잇달아 건설되고 있기 때문이다.

방음벽 대신 방음둑이 설치될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통과 구간.

ⓒ 국민권익위원회

방음벽 대신 방음둑이 설치될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통과 구간.

ⓒ 국민권익위원회
이런 가운데 오는 2024년 개통될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통과 구간에는 민원 해결용 '방음둑'이 설치된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나 먼지를 막기 위한 시설인 방음둑은 흙을 쌓아 만든 둑에 나무를 심는 방식으로 조성된다. 일반적 시설인 방음벽(防音壁)보다 효과가 크고 환경친화적이지만, 사업비와 유지비가 더 많이 드는 게 단점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집단고충민원 현장 조정회의'가 지난 26일 세종시 장군면사무소에서 열렸다. 회의에는 이정희 위원회 부위원장(주재), 고속도로 건설을 맡고 있는 한국도로공사 관계자, 주민 대표 등이 참석했다.

ⓒ 국민권익위원회
◇방음둑 설치키로 정부·주민·도로공사 합의

정부 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집단고충민원 현장 조정회의'가 지난 26일 오후 2시 20분부터 세종시 장군면사무소 등에서 열렸다.

회의에는 이정희 위원회 부위원장(주재), 고속도로 건설을 맡고 있는 한국도로공사 관계자, 주민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고속도로와 송문마을 사이에 방음벽을 설치키로 한 도로공사는 이를 설계에도 반영해 놓고 있었다.

국도1호선과 연결되는 세종 신도시 외곽순환도로 서쪽 주추지하차도~사오리지하차도 사이에는 LH와 세종시가 317억여 원을 들여 작년초까지 길이 900m의 방음터널(사진)을 새로 만들었다.

ⓒ 최준호 기자
반면 주민 측은 "공사 측이 설계를 앞두고 지난 2018년 8월께 마을에서 설명회를 열 당시에는 '방음벽이 아닌 방음둑을 설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1월 6일 위원회에 집단민원을 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그 동안 3차례의 현장 조사 등을 거쳐 조정을 했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는 도로에서 가까운 곳에 전원주택과 소(牛)축사 등이 있는 점을 감안, 공사가 주민들 요구를 수용해 방음둑을 설치키로 위원회·공사·주민들이 합의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번 조정은 공익사업(도로 건설)에 따른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모범적 해결 사례"라며 "앞으로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은)공익사업을 주민들의 주거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가장 긴 지하차도인 세종시 주추지하차도(길이 2.4㎞)와 연결되는 방음터널(길이 900m) 및 사오리지하차도(1.4㎞) 위치도.

◇ 행복도시 도시계획 잘못된 것 아닌가

인구가 밀집된 세종 신도시 지역에는 방음벽보다 성능이 더 우수한 방음터널이 많이 설치돼 있다.

특히 국도1호선과 연결되는 외곽순환도로 서쪽 주추지하차도(길이 2.4㎞)~사오리지하차도(1.4㎞) 사이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세종시가 317억여 원을 들여 작년초까지 길이 900m의 방음터널을 새로 설치했다. LH는 정부(행복도시건설청)와 함께 신도시를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에도 국내에서 가장 긴 지하차도였던 주추지하차도가 사오리지하차도와 사실상 하나로 연결되면서, 두 지하차도의 전체 길이는 4.7㎞로 크게 늘었다.

이에 앞서 2013년에는 LH가 주추지하차도 남쪽과 연결되는 국도1호선 한솔동 통과 구간(1.6㎞), 대전~당진고속도로 주변(300m) 등 1.9㎞ 구간에 410억 원을 들여 방음터널과 방음벽을 설치했다.

하지만 주요 도로 주변에 방음시설이 잇달아 설치되면서 행복도시 도시계획이 잘못됐다는 비판도 나온다.

도로 바로 옆에는 아파트 신축을 허가하지 않거나, 당초 도로를 건설할 때 방음터널도 함께 설치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도명식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
◇유지 관리비 부담 늘어나는 것도 문제

한편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과 도명식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세종시 방음시설 유지관리비 절감 방안'이란 제목의 정책연구 보고서를 공동으로 작성,작년 1월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9년말을 기준으로 세종 신도시 지역에는 방음터널 5.5㎞, 방음벽 374m 등 약 5.9㎞의 도로변 방음시설이 설치돼 있다.

전체 길이의 약 94%를 차지하는 방음터널은 소음 저감 효과는 뛰어나지만, 유지 관리비가 많이 드는 게 단점이다.

또 신도시 지역에서만 방음시설 유지 관리비로 30년간 총 429억 원(2013년 기준)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여기에는 주추~사오리 지하차도 간 방음터널·송문리 방음둑 등 새로 설치되거나 신도시 밖에 있는 방음시설은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시 전체 유지 관리비는 이보다도 훨씬 늘어나면서,세종시민이나 국민들의 부담도 덩달아 증가할 전망이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