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3.30 13:39:46
  • 최종수정2021.03.30 13:39:46
[충북일보] 서울시가 올해 대북 예산으로 총 92억 원을 편성했다. 특히 북한 주민의 식량지원을 위해 10억 원의 예산을 신설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 경기 침체 등 서울시가 당면한 민생 예산 수요가 크게 높아진 와중에도, 서울시민 지원 보다는 오히려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비합리적인 대규모 대북 예산을 편성한 셈이다.

국민의힘 이종배(충주) 의원이 서울시에서 받은 '서울시 대북사업 및 연구용역, 교육 추진현황'에 따르면 올해 예산에는 북한 주민의 코로나19 피해와 관련된 10억 원 지원이 신설됐다. 북한 취약계층이 대북제재·코로나19·자연재해로 3중고를 겪고 있어 북한 보릿고개 시기에 영양개선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대북사업 중 절반가량(전체 22개 중 9개, 71억 원 규모)이 아직도 집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올해에도 신설사업 10억 원을 추가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이 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시민들의 생활이 나날이 어려워지고 지자체의 빚도 늘어가는 데, 대북 지원에 막대한 혈세를 들이붓는 서울시의 행태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서울시는 언제 개선될지도 모르는 대북관계에 치중하기 보단, '서울시민'을 우선하는 새 시정 방향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