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단양군의회, 영월 폐기물매립시설 조성 '강력 반대'

지역주민은 물론 인근 지자체에 치명적인 위협 예상

  • 웹출고시간2021.03.29 11:27:35
  • 최종수정2021.03.29 11:27:35

제천시의회 전체 의원들이 영월군 쌍용양회 폐기물매립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제천시의회
[충북일보] 제천시의회가 29일 쌍용양회 폐기물매립시설 조성 결사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성명쌍용양회공업(주)에서 추진하는 폐기물매립시설 규모는 매립용량 560만t으로 왕암동산업폐기물 매립용량의 20배에 달한다"며 "사업대상지는 지반 동공이 많은 석회암지대로 침출수 유출 시 제천에도 심각한 환경훼손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시의회는 오는 4월 임시회에서 폐기물매립장 조성 반대 결의문을 채택할 계획을 밝히며 반대 결의대회 동참 및 원주지방환경청 항의 방문 등 매립장 조성 저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단양군의회 전체 의원들이 영월군 쌍용양회 폐기물매립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단양군의회
단양군의회도 이날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고 쌍용양회공업(주)에서 추진 중인 영월군 쌍용리 폐광산 지역 폐기물매립시설 조성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군의회는 영월지역에 조성 예정인 대단위 폐기물처리장 설치가 남한강을 취수원으로 하는 인근 단양은 물론 제천, 충주 지역에 심각한 환경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을 지적하며 해당 시설 조성에 대한 반대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날 단양군의회 의원들은 "쌍용양회공업(주)는 지난 60여 년 동안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미명하에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다량의 분진,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을 배출해왔다"며 "시멘트 채굴 종료지구에 추진하는 폐기물매립시설은 지역 주민의 피해를 헌신짝처럼 내팽겨 치고 주변 환경이 받게 될 치명적인 위협을 경시한 채 기업주의 경제 논리만을 내세운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파헤쳐 놓은 시멘트 공장지역과 폐광지역을 친환경적으로 복구하는 것이 지역주민에 대한 인지상정(人之常情)"이라며 "그동안 다량의 분진과 악취로 고통받아온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한강을 젖줄로 삼아 살아온 인근 지자체 주민 모두가 깨끗한 환경에서 수준 높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폐기물처리시설 조성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쌍용양회공업(주)은 현재 시멘트 채굴 종료지구에 매립면적 19만1천225㎡, 매립기간 16년, 매립용량 560만t의 대단위 폐기물을 매립할 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폐기물매립시설 조성 예정지역 일원은 지하에 수많은 절리와 동공이 존재하는 카르스트 지형으로 지형 특성상 침출수 유출 시 지하수 오염으로 인한 확산 피해 예측이 불가능해 남한강 상류 수질오염 및 환경훼손 등 그 피해가 광범위하게 발생될 우려가 높은 지역이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임용환 충북경찰청장

[충북일보] 자치경찰제 시행·국가수사본부 창설 등 경찰개혁이 가속화하고 있다. 경찰조직은 변화의 기로에 놓였다. 현재 충북지역에서는 자치경찰제 시행을 앞두고 다소 시끄러운 모양새다. 경찰개혁 원년을 맞아 고향에서 충북경찰의 수장을 맡고 있는 임용환(57·경찰대 3기) 충북경찰청장을 만나 소회를 들어봤다. ◇고향으로 금의환향한 지 8개월여가 흘렀다. 소회는. -도민들께서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을 때 안타깝고 무거운 마음으로 부임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취임 8개월 차에 접어들었다. 경찰생활을 시작한 충북에서 치안책임자로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한다. 사명감과 책임감도 많이 느낀다. 충북은 현재 여러 지표상 안정적 치안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체감안전도 조사와 치안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역대 최고점을 기록했다. 외부청렴도 조사에서도 전국 시·도경찰청 중 1위를 달성했다. 높은 질서의식을 바탕으로 경찰활동에 적극 협조해주는 도민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치안책임자로서 늘 감사하다. ◇직원들의 이름과 얼굴을 외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어디까지 외웠고, 이유는. -동료직원들과 소중한 인연을 기억하기 위해 이름을 외우려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