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봄에는 코로나19 이전처럼 학교에 등교하고 싶어요

  • 웹출고시간2021.03.24 16:39:52
  • 최종수정2021.03.24 16:39:52

국민호

농협 청주교육원 교수

지난 3월 5일 개구리가 잠에서 깨어나 봄을 알린다는 경칩(驚蟄)이 지나갔다. 아직 밤낮의 기온차가 크고 쌀쌀한 바람이 여전히 차갑게 느껴져 겨울에 꺼내놓은 외투도 그대로 나와 있지만, 집근처 가로수에 피어난 꽃봉오리를 보면 봄이 성큼 왔음을 느낀다.

전국의 일선 학교들이 3월에 대부분 개학을 하여 초·중·고 학생들의 새학기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1년 전 시작된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전국의 많은 학교들이 온라인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300∼400명대에 접어들면서 우리 아이들이 코로나19 이전 모습처럼 웃으며 등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 하지만, 아직은 정부나 관련부처에서도 이후 사태를 주시하는 모습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되고, 일상 속에서 마스크 착용이 당연시 되면서 등교하는 학생들 및 교직원도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것에 어느정도 적응한 듯 싶지만 여전히 일선 교육현장에서 마스크를 쓰고 교육을 한다는 것이 만만치는 않다. 선생님과 아이들의 얼굴이 서로의 마스크에 가려진채 수업이 진행되다 보니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선생님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수업에 방해가 되며,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의 밝은 모습이 가려져 교실 분위기도 예전만 하지 못하다. 또한 온종일 마스크를 쓰고 교실에서 강의를 하시는 선생님들 역시 그 피로도가 상당하며, 아이들 역시 마스크를 쓰고 있어 체육수업, 음악수업 등 예체능과목의 실습위주의 교과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도 문제이다. 교육의 질적 문제 외에 우리의 학창시설에서 빠질 수 없는 추억거리인 운동회, 봄소풍, 발표회 등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학부모의 시각에서는 안타까울 따름이다. 특히 초등학교 시절의 많은 체험활동이 어른이 된 시점에 행복한 기억으로 남아 세월이 지난 후 큰 기쁨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소중한 시간들이 주어지지 않는 우리 어린학생들에게 그 시절을 누렸던 어른들로써 미안한 마음마져 든다.

대한민국도 3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많은 국민들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덕분에 코로나19 일일 확진 자 수도 줄어드는 추세이나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계속되고 있고 아직도 많은 국민이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고 있으며, 또한 우리아이들 역시 학교에 가고 싶어도 등교수업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해방이 되어 1년 전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모습을 꿈꾸며 신학기의 학생들이 마스크착용 없이 밝은 모습으로 등교하는 날이 왔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