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고교학점제 도입기반 조성 박차

충북 고교학점제 도입기반 조성 박차
교육지원청 지역교육협력센터로 지정
고교사무 교육장에게 위임·예산지원

학교 간·지역연합공동교육과정 개설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기대

  • 웹출고시간2021.03.11 17:10:44
  • 최종수정2021.03.11 17:10:44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지원청 10곳과 고교학점제 도입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1일 고교사무 권한을 지역교육 거버넌스의 중심이 될 교육지원청에 위임한데 이어 지역별 규모에 따라 4천만~8천만 원을 지원했다고 11일 밝혔다.

교육협력센터가 되는 교육지원청은 지역 지자체, 대학, 연구기관 등과 고등학교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강사 인력풀을 구축하고 학교 간 또는 지역연합 공동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게 된다.

충주교육지원청은 지난 4일 충주시, 경찰서 등과 충주고교발전선포식을 마쳤다.

진천교육지원청도 4월 초 진천군, 우석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혁신도시 공공기관, 경찰서 등과 '생거진천 Edu-ON 교육협력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치를 예정이다.

이밖에도 교육지원청은 지역 관리자 협의체,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 기관 대상 설명회 등 지역 교육공동체의 고교학점제 이해와 운영역량 강화에 나선다.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은 학교관리자 협의체 공동운영을 통해 도시 지역과 격차를 줄이기 위한 온오프라인 지역연합 공동교육과정 인력풀 공유와 과목개설, 고교학점제 도입기반 학교경영 우수사례 공유, 군단위 학교 상생 방안을 모색한다.

보은교육지원청은 지역 일반고와 특성화고 4곳의 2021학년도 1학기 학사일정(방학일정, 시험기간, 공동교육과정 수업일·시간)을 조정해 9개 과목을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청주교육지원청은 진로·학업설계 지도와 선택과목 수업개선에 힘쓸 교사들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학점제형 학교업무 재구조화 컨설팅을 적극 실천한다.

단양교육지원청은 교육지원청 중등 장학사와 지역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교육과정, 교육공동체 지원, 홍보 협력, 시설구축 등 4개 분과로 나눠 고교학점제 지원단을 구성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지역 특화 유·초·중·고 교육과정 연계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면서 아이들이 미래를 주도적으로 디자인하고 꿈꾸며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올초 충북 고교학점제 도입기반 조성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교원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교육소외지역 여건개선 등 사업에 착수했다./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