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첨복 이어 인천공항 MRO… 비수도권 '부글부글'

국토위 소속 民 김교흥 '항공정비 클러스터' 법안 발의
인천공항 블랙홀 정책…비수도권 공항 활성화 직격탄

  • 웹출고시간2021.02.04 20:31:54
  • 최종수정2021.02.04 20:31:54
[충북일보] 이번에는 항공정비 산업, 즉 MRO 사업이다. 지난 2009년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범단지로 지정됐던 청주국제공항 MRO 사업은 온데 간 데 없다.

박근혜 정부 시절 홍준표 전 경남지사를 앞세운 부산경남(PK) 지역 정치권은 청주공항 MRO 사업을 검토했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끌어들여 경남 사천지역에서 MRO 사업을 추진했다.

충북은 아시아나항공을 중심으로 MRO 사업을 추진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지난 2016년 9월 12일 최종 백지화를 선언했다. 이후 청주공항을 모(母)기지로 하는 에어로케이가 본격적인 운항을 앞두고 있으나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다.

충북은 그동안 다른 지역에서 대형 항공기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해도 청주공항에서 저비용항공사(LCC) 관련 MRO 사업을 추진할 경우 메머드급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항공 산업 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이 마저 힘들어 보인다. 인천국제공항 주변에서 대규모 MRO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수도권 공항 내 MRO 사업은 과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강력히 반대했던 사례다. 인천국제공항 허브화 정책이 강화될수록 전국 지방공항이 고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의원이 지난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정비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세계 3위의 글로벌 허브공항인 인천공항 항공정비 수요가 충분한 데다, 항공MRO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한 부지 50만평도 마련된 점을 강조하면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박찬대(인천 연수갑·민주), 배준영(인천 중구·강화·옹진, 국힘), 배진교(비례대표·정의), 송영길(인천 계양을·민주), 유동수(인천 계양갑·민주), 윤관석(인천 남동을·민주), 이성만(인천 부평갑·민주), 정일영(인천 연수을·민주),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갑·민주) 의원이 참여했다.

이처럼 인천지역 정치인 중심으로 인천국제공항 MRO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경우 청주 MRO를 가로챈 경남 사천 MRO까지 큰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 청주공항과 대구 등 각 지역별로 추진되고 있는 소규모 MRO 사업 역시 인천공항 블랙홀에 빠질 수 있다.

다른 지역에서 시작한 대형 국책사업을 가로채는 이 같은 사례는 마치 첨단의료복합단지 분산배치 및 추가 유치 움직임과 비슷해 보인다.

당초 유일한 클러스터였던 충북 오송 첨복단지가 대구 첨복단지로 중복 지정된 뒤, 최근에는 인천·호남권 등에서 추가로 첨복단지 유치운동을 벌이고 있다.

또 국가정책으로 전국 유일의 바이오·의료 클러스터였던 오송생명과학단지 중점사업이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로 난립되면서 청주·대구 첨복단지 기능이 대폭 약화된 내용과도 유사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충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4일 "당초 인천공항이 아닌 청주공항에 MRO를 만들려고 했던 것은 인천공항 블랙홀을 막고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한 차원이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균형발전을 최우선 가지로 삼고 있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앞장서서 인천 MRO를 주장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