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세종' 전성시대…헷갈리네!

신축 세종아트센터는 '세종예술의전당'으로
기존 '세종문화예술회관' 등과 혼선 빚어질 듯

  • 웹출고시간2021.02.01 10:54:05
  • 최종수정2021.02.01 10:54:05

세종시문화재단이 내년초 신도시에서 개관할 예정인 가칭 '세종아트센터'의 이름을 '세종예술의전당'으로 최근 확정했다. 하지만 구시가지인 조치원읍에는 이미 '세종문화예술회관(사진)'이 있어 헷갈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최준호 기자
[충북일보] 전국에는 '세종고교'가 4개(세종,서울,경기 여주,경남 밀양)나 된다.

당초 조치원고였던 세종시 세종고교는 2012년 7월 세종시가 출범한 뒤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길 이름인 '세종로'는 서울 외에 세종시와 여주에도 있다.

고려대 세종캠퍼스(조치원읍 서창리 208)의 도로명 주소는 '세종특별자치시 세종로 2511'이다. 정부가 종전의 지번(地番) 주소를 도로명( 道路名) 주소 체계로 바꾸기로 하자, 세종시는 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국도1호선을 '세종로'로 개명했다.

전국 각지에서 너무 흔해진 세종이란 이름으로 인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조선 4대 왕이 워낙 '스타임금'이었기 때문에, 마침내 도시 이름에까지 붙은 후유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세종시문화재단은 "내년초 개관 예정인 가칭 '세종아트센터(나성동)'의 한글 이름을 '세종예술의전당'로 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내년부터 본격 운영될 가칭 '세종아트센터(나성동 267)'의 지난 1월 2일 모습. 세종시와 세종시문화재단은 이 시설의 이름을 '세종예술의전당'으로 최근 확정했다.

ⓒ 최준호 기자
하지만 영어 표기는 가칭과 같은 '세종아트센터(Sejong Art Center)'다.

재단과 세종시는 센터 이름을 짓기 위해 세종시청 홈페이지에서 1월 20~27일 설문조사도 했다.

후보로 오른 이름은 ①세종예술의전당 ②이도문화회관 ③세종어울마당 등 3개였다. '이도'는 세종대왕의 본명이다.

그 결과 마지막 날 저녁 7시 45분 기준으로 전체 응답자 212명 가운데 △69.3%(147명)가 ①번 △18.4%(39명)가 ②번 △12.3%(26명)는 ③번을 골랐다.

하지만 '세종예술의전당'이람 이름은 세종시민이나 국민들에게 혼선을 줄 우려가 있다.

우선 세종 구시가지 중심인 조치원읍에는 '세종문화예술회관'이 있다.

당초 충남 연기군 시절부터 있던 이 시설이 세종시 출범 이후 개명될 당시에도 서울 '세종문화회관'과 헷갈린다는 지적이 나왔다.

따라서 시민들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는 세종문화예술회관을 '조치원문화예술회관' 등으로 다시 바꿔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