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젠 세종에서 나오는 맛있는 한라봉 드세요"

금남면 강경섭 씨,로컬푸드직매장에 본격 출하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연매출 1억 달성이 목표

  • 웹출고시간2021.01.14 17:24:12
  • 최종수정2021.01.14 17:24:12

세종시 금남면 감성리에서 부모·아내와 함께 감귤류를 재배하는 강경섭(44) 씨가 겨울철을 맞아 최근 하우스에서 '한라봉'을 수확하고 있다.

ⓒ 세종시농업기술센터
[충북일보] 금강을 끼고 있는 분지(盆地)에 자리잡은 도시인 세종은 요즘 같은 한겨울에는 북쪽으로 140여㎞ 떨어진 서울과 비슷할 정도로 춥다.

그런데 이 지역에서 아열대 작물인 감귤류를 본격 생산하는 사람이 있어 눈길을 끈다.

주인공은 세종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인근인 금남면 감성리 254-3 일대 5천289㎡의 땅에서 부모·아내와 함께 시설(하우스) 재배를 하는 강경섭(44) 씨다.

감성리 토박이인 강 씨는 감성초,대전 갈마중·한밭고를 거쳐 공주대 농업토목과를 졸업한 뒤 건설회사 토목기사로 외지 생활을 했다.

그러던 중 몸이 불편한 아버지를 돕기 위해 몇년 전 고향에 정착, 세종시에서는 생소한 작물인 감귤류를 시험 재배했다.

생산량이 늘자 작년 11월부터 세종시내 2개 로컬푸드 직매장(도담동·아름동 싱싱장터)을 통해 '황금향' 품종을 본격 출하한 데 이어 현재는 '한라봉'을 판매하고 있다.

세종시 금남면 감성리에서 강경섭(44) 씨가 생산한 '한라봉'이 1월 14일 오전 로컬푸드 직매장 도담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습.

ⓒ 최준호기자
한라봉 2㎏들이 1상자(9개)의 14일 현재 소비자 가격은 1만 8천 원이다.

기자는 이날 오전 도담동 직매장에서 처음으로 1상자를 구입해 직접 맛을 봤다. 그 결과 제주산 한라봉보다 신 맛이 적고 싱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강 씨는 2월부터는 설 명절에 맞춰 '천혜향' 품종을 출하할 예정이다.

그는 "제가 생산하는 한라봉은 당도가 14브릭스(Brix)여서 대다수 소비자가 맛있다고 한다"며 "현재 세종시 자체 시장 만으로도 수요에 비해 공급이 약간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자녀 3명을 키우고 있는 그는 "작년 매출액이 6천만원 정도였는데, 앞으로 재배 면적을 늘려서 1억 원을 달성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 동안 강 씨에게 재배 기술을 지도한 세종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역에서 감귤류 보급을 확산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품종을 화분에서 시험 재배하고 있다.

최인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기후 변화에 대비해 아열대 작물인 감귤류를 비롯한 새로운 소득 작물들을 꾸준히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미호강, 청주·세종·천안 묶는 메가시티의 중심"

[충북일보]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충북 최다선이다. 변 의원은 지역 현안에 매우 밝은 식견을 갖고 있다. 또 어떻게 현안을 풀어야 하는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다. 충북 도정 사상 최대 업적으로 꼽히는 다목적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위한 최일선에 섰다. 그리고 이시종 충북지사와 함께 마침내 꿈을 이뤘다. 그는 본보가 수년전부터 제언한 미호천, 또는 미호강 시대에 가장 적극적으로 공감했다. 변 의원을 만나 2021년 충북의 미래를 위한 구체적인 발전방향을 들어봤다. ◇지난 한해 충북은 역대 최고의 현안 유치를 이뤘다. 그 중심에서 변 의원의 역할이 매우 컸다. 소회는 "과찬의 말씀이다. 충북은 정부예산이 2014년 처음 4조 원에 진입했는데 2018년에 5조 원, 2020년에 6조 원을 넘겼고, 올해도 6조7천73억 원이 반영돼 매년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이는 8명의 충북 국회의원과 도지사, 시장·군수를 비롯해 모든 공무원들이 열심히 뛰어주신 덕분이지 누구 하나의 공은 아닐 것이다. 다만 재작년부터 끈질기게 노력해온 방사광가속기를 충북에 유치해내고, 예타가 끝나지 않은 사업임에도 올해 정부예산에 설계비 115억 원을 반영시킨 것은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