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주혜 의원 '軍 휴가 부모찬스 방지법' 발의

일명 '서일병 방지법'… 투명성 강화 기대

  • 웹출고시간2021.01.10 13:08:01
  • 최종수정2021.01.10 13:08:01
[충북일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전주혜(비례) 의원이 11일 '군 휴가 부모찬스 방지법안(일명 서일병 방지법)'을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최근 사회지도층 자녀의 군복무 중 휴가 사용에 대한 불공정 논란으로 성실히 복무 중인 청년 장병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군에 자녀를 보낸 부모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특히 제한된 자유 속에서 병역의 의무를 수행하는 장병들의 신체적, 정신적 안정과 사기 증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국군 장병의 휴가가 장병 부모의 사회적 처지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되면서 특혜·불공정 시비가 일고 있다.

전 의원은 이에 그동안 대통령령인 '부대관리훈령'으로 관리됐던 군인의 휴가·외출·외박의 사용 또는 연장을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에 명시해 군 휴가 사용 시 부모찬스를 차단하도록 했다.

이번 개정안은 군인이 휴가·외출·외박을 사용 또는 연장할 때에는 반드시 본인이 신청해 사전에 승인을 받도록 하고, 승인권자는 이를 즉시 기록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 의원은 "부모의 지위와 영향력에 따라, 군복무와 휴가를 제멋대로 하는 것은 공정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법 개정을 통해 군 휴가 사용의 투명성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