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내 학교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속도

4년 전 충북고 시작…올해 은여울중 가세
옥천고·충주성모학교도 준비
제천고·서전고·판동초·추풍령중 운영 중

  • 웹출고시간2020.12.27 14:09:04
  • 최종수정2020.12.27 14:09:04

진천 은여울중학교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이 학교안에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 개소식을 갖고 있다.

[충북일보] 학생·교사·학부모들로 구성된 사회적협동조합이 충북도내 학교에 잇달아 설립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사회적협동조합은 2016년 충북고를 시작으로 2018년 제천고, 2019년 진천 서전고, 보은 판동초, 영동 추풍령중에 이어 올해 진천 은여울중학교에 설립됐다.

옥천고와 충주성모학교도 교육부 인가를 받아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은여울중은 2년간의 준비 끝에 지난 10월 22일 교육부의 설립 인가를 받은 뒤 지난 22일 개소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이 조합의 초대 이사장은 학부모인 고봉기 씨가 맡았다. 조합원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 47명으로 구성됐으며 학생조합원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은여울중은 지난해 말 경남 함성중학교 사회적협동조합 견학을 시작으로 올해 제천고 등 4차례 걸쳐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컨설팅을 받았다.

또한 추풍령중과 원주 장일순기념관 등 2차례의 선진지 견학을 추진해 '사회적 협동조합'에 대한 안목을 넓혔다.

조합원들은 2학기부터 '학교협동조합설립지원금'으로 협동조합 사무실과 휴게공간, 매점(여울목)을 직접 꾸몄다. 컴퓨터와 가구조립, 바깥 데크공사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만들었다.

초기 사업비용은 학교 교정에서 수확한 모과로 만든 모과청을 도교육청 직원들에게 판매해 마련했다.

학교협동조합이라는 한계에 부딪쳐 출자금만으로는 초기사업비용을 충당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은여울사회적협동조합'은 친환경 학교 매점 운영을 비롯해 생태교육·사회적경제 체험 사업, 교육복지지원 허브사업, 지역 활성화 장학사업 등을 펼칠 예정이다.

비등기 이사 장지연(은여울중3) 학생은 "개소식 전까지는 거의 매주 쉴 틈이 없을 정도로 바빴다"며 "아직 협동조합이 자립하기에는 경제적 어려움이 많지만 조합원들이 늘어나고 많은 분들이 격려해 줘 힘이 난다"고 말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