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라진 시간과 공간에 관한 기억록

청주 1세대 '봉명 주공아파트' 다큐멘터리 사진전
24일까지 운천동 B77갤러리서 시민주도형 결과물 선봬

  • 웹출고시간2020.12.21 14:09:08
  • 최종수정2020.12.21 14:09:08
[충북일보]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는 오는 24일까지 운천동에 위치한 B77갤러리에서 다큐멘터리 사진전 '봉명 주공 아파트'을 연다.

이번 전시는 2020 청주문화도시 조성사업의 '도시기억 아카이브' 일환으로 마련했다. 시민주도형 자발적 아카이브 활동을 보여준 좋은 사례로, 청주시민이 스스로 자신이 살아가는 도시에 관한 기억을 기록으로 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공공미술 실행단체 오직(o.zig)과 1377청년문화콘텐츠협동조합이 협력하고 지은숙·지명환 시민작가가 참여한 이번 사진전의 배경은 '봉명 주공 아파트'다.

봉명 주공 아파트는 1983년 완공돼 574가구가 거주했던 청주의 1세대 아파트 단지다. 지난 2007년 건물 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며 재건축이 추진됐지만, 경기침체와 시공사 선정 난항 등의 이유로 기약없이 미뤄지다 올 6월에서야 비로소 재건축을 위한 철거가 시작됐다. 도시의 변천사는 물론 수많은 시민의 삶의 기억이 서린 공간이 그예 사라진 셈이다.
지은숙·지명환 두 시민작가는 지난해 봄부터 올 가을까지 봉명 주공아파트에 거주하던 주민들의 모습과 정감어린 주변 풍경, 이주 과정과 파괴 현장을 5만 장의 사진으로 기록했다.

도시의 개발과 함께 변화하고 사라지는 시간과 공간에 관한 한 컷 한 컷은 이 시대 우리가 무심코 잃어가는 것들에 대한 경종이자 기억의 가치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담담하지만 큰 울림을 준다.

지은숙 시민작가는 "봉명 주공 아파트에서 보낸 모든 시간과 자신들의 삶을 들려준 모든 귀한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우리의 기록을 통해 봉명 주공과 청주의 지나온 시간들이 시민들의 기억 속에서 오래도록 살아있기를, 그리고 기록문화의 가치를 더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공유하게 되기를 소망한다"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이번 전시는 오는 24일까지 오전 10시~오후 6시 운천동 B77갤러리(흥덕구 흥덕로 122)에서 만날 수 있다(043-902-1377).

전시 관람 자 중 희망자에 한해 이번 전시에서 공개된 사진 40여점과 미공개 사진 40여점 등 모두 80여점의 사진이 담긴 '봉명 주공 아파트 사진집'도 제공한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