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수필가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에 깃대봉이라는 산봉우리가 있다. 것대산의 어원을 찾아 과거로의 긴 여행을 하면서 것대산과 유사한 음을 가진 '깃대봉'도 것대산과 무슨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되어 전국의 지명에서 '깃대산'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충북의 옥천군 군서면 상지리와 영동군 심천면 길현리의 '깃대봉'을 비롯하여 충남 논산시 양촌면 산직리, 충남 논산시 연산면 표정리, 서울 관악구 신림동,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신월리, 전북 장수군 장계면 오동리,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두밀리, 전북 장수군 계북면 농소리, 경북 고령군 성산면 기산리, 전북 임실군 삼계면 죽계리, 경북 고령군 개진면 구곡리, 강원 춘천시 남산면 백양리, 전북 순창군 쌍치면 운암리, 전북 정읍시 산내면 매죽리, 전북 순창군 구림면 금천리, 전북 남원시 운봉읍 덕산리, 전북 순창군 구림면 안정리, 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 강원 춘천시 동면 월곡리의 '깃대봉' 등등 '것대산'과는 달리 그 예가 너무나도 많았다.

그런데 위 지역의 깃대봉들은 한결같이 군사들이 깃대를 꽂은 산이라는 유래를 만들어 놓고 있는데 이는 글자에서 생각나는 의미를 연관지어 만들어낸 유래라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깃대란 평지에 꽂아야 멀리서 잘 보이므로 군사 작전에 표식이 되는 것이지, 그 높은 산에 깃대를 꽂으면 잘 보일 리도 없고 또 이렇게 많은 지역마다 산꼭대기에 깃대를 꽂았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는 분명 산의 모양을 가리키는 의미의 말로서 예전에 산의 이름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인 말이 그 뿌리일 것으로 짐작이 된다.

충주의 하늘재는 많은 전설과 유래가 깃들여 있고, 『삼국사기(三國史記)』·『삼국유사(三國遺事)』·『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등 다수의 고문헌과 자료에 기록되어 있으며 신라의 마의태자와 덕주공주, 고구려 온달장군 등의 전설에도 등장하는 유서 깊은 고개다. 그런데 이 고개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그 이름도 정말 여러 가지로 불리었다. 신라시대에는 '계립령(鷄立嶺),마골참(麻骨站), 마목현(麻木峴)'이라 불렸으며, 고려시대에 계립령 북쪽에 대원사가 창건되면서 절의 이름에서 따와 대원령(大院嶺)이라고 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고개 부근에 한훤령 산성이 있으므로 한훤령(寒喧嶺),한원령(限院嶺)이라고도 불렀으며, 고개가 하늘에 맞닿을 듯 높다하여 하늘재라 하였다. '하니재, 하닛재' 등으로 발음을 달리 하여 부르기도 하였으며, 이를 한자로 '천치(天峙)'라 표기하였다. 또한 높은 고개라는 뜻에서 '한지'라고도 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이름이 많이 바뀌는 것은 역사가 오랜 이유도 있지만, 언어가 변화하면서 원래의 의미를 잃게 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일 것이다. 오랜 옛날에는 벼농사가 활발하지 않아서 '피(稷-기장, 조)'가 우리 조상들의 주식이었으므로 주변에 피농사를 위한 피밭이 많았으므로 오늘날 '피밭'과 관련된 지명(피아골, 피반령, 비하리)이 많이 남아있듯이 2천여 년 전 우리 조상들은 주로 삼을 이용해서 의복(삼베옷)과 생활 도구를 만들었으므로 주변에 삼밭이 많아서 '삼골, 마곡(麻谷), 삼밭골, 삼생리(삼싱이)'과 같은 지명이 남아 있다. 또한 그 옛날의 집 안에서는 틈이 날 때마다 삼대를 벗겨 가공하는 일을 했을 것이므로 고개의 양쪽 암벽이 겨릅대(껍질을 벗긴 삼대)처럼 보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따라서 '계립령(鷄立嶺),마골참(麻骨站)'이라 표기하게 된 원래의 이름인 '겨릅재(지릅재, 지름재)'는 당시에는 일반적인 산의 이름으로 많이 쓰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깃대봉'은 '깃대를 꽂은 봉우리'가 아니라 원래 '겨릅대봉'으로서 '겨릅대처럼 생긴 암벽이 있는 산봉우리' 라는 의미인데 '겨릅대봉→겹대봉→것대봉'의 변이 과정을 거쳐, 한때는 '것대봉'이 널리 쓰이기도 하였으나 '것대'의 의미를 알 수 없게 되자 '것대'에서 쉽게 연상되는 '깃대'로 모두 변이되었다. 청주 상당산성 인근의 '것대산'은 봉수대가 일찍 설치된 덕분에 '것대산'이라 쓰이던 시기에 한자로 기록되는 바람에 오늘날까지 옛날의 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특이한 예로 볼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의 '깃대봉'은 계립령과 그 거리가 멀지 않아서 겨릅재, 것대산, 깃대봉이라는 이름들이 모두 같은 뿌리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