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도민 안전 바로미터 충북소방 下.컨트롤타워 구축 시급

"전문적인 교육·홍보 부서 필요… 도민 안전 위한 독립적 기관으로 거듭나야"
피해회복보다 예방 강화가 효과적
소방서 신설 문제 꾸준히 논의돼야
현장 소방관 국가직 전환 체감 못해
신청사 지휘·정책 기능 강화 필요

  • 웹출고시간2020.11.08 18:39:31
  • 최종수정2020.11.08 18:40:10
[충북일보] 처우·장비 등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 지방직이던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된 지 7개월가량 흘렀지만, 예산 등 대부분 분야에서 여전히 지자체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독자적인 기관으로써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수년간 논의된 청주 북부권 소방서 신설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나오지 않은 이유도 소방당국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충북소방본부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될 신규 통합 청사 개청과 함께 소방당국이 도민 안전을 위한 중추적 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와 함께 예방안전 분야를 강화해 재난 발생 후 피해복구보다 실질적인 재난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백인환 서원대학교 소방행정학과 교수는 "화재 진압 등을 위한 장비·인력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보다 예방안전 분야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예산 절감 효과가 크다"며 "재난으로 인한 피해금액도 크기 때문에 이를 미리 예방하는 게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의 경우 소방정책이나 안전을 위한 방법 등을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홍보 전담팀이 있어 교육과 홍보를 전문적으로 진행한다"며 "하지만, 충북은 예방안전과에 속한 소수의 직원이 이를 담당하는 등 예방안전 분야에서 다소 미흡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주 월오동에 재난안전체험관 등이 신설되는 만큼 예방안전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며 "신규 통합 청사에도 활용도가 높은 브리핑룸과 같은 공간을 설치하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백 교수는 "18개월에 걸쳐 진행된 화재예방을 위한 특별점검이 최근 종료됐다"며 "후속조치인 유지·보수와 자료 업데이트 등이 이뤄질 차례인데 이 부분에 대한 인력도 강화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증가하는 소방수요에 대한 신규 소방서 신설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백 교수는 "청주 오창과 오송은 소방대상물과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여서 출동 건수 및 인구 대비 등을 감안하면 청주 북부소방서 신설은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몇 년 전부터 논의가 되긴 했으나 명확한 계획이 나온 적이 없는 만큼 지자체와 충북도, 소방청 등에서 재정분담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정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소방공무원은 아직 도에 소속된 상태로, 현장 소방공무원들은 국가직 전환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이 주를 이루고 있다"며 "독립된 통합 청사가 신설되면 도청 내에서 운영하지 못했던 주요 지휘체계나 정책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지휘통제 기능 강화와 정책적 부분이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끝>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