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의당 박세화와 제천 병산영당에 대한 학술총서

의당 박세화의 학문세계Ⅲ 발간, 학계 큰 반향 예상

  • 웹출고시간2020.11.02 10:56:10
  • 최종수정2020.11.02 10:56:10

병산영당이 발간한 '의당 박세화의 학문세계', 학술총서의 세 번째 책자

[충북일보] 의당(毅堂) 박세화(朴世和, 1834~1910년) 선생은 월악산 용하동에서 용하영당(用夏影堂, 후칭 병산영당)을 창건하고 제천에서 20여 년 동안 수 없이 많은 문인들을 지도했다.

선생은 1905년 춘추대의(春秋大義) 정신으로 의병을 일으켰으며 이로 인해 제자들과 함께 8개월간 한성사령부에 연행되어 고초를 겪기도 했다.

그는 1910년 경술국치를 당하자 "글 읽은 선비로 책임을 통감한다"며 23일간의 절식(絶食) 끝에 순국(殉國)하신 선비정신의 표상이시고 한말의 대유학자다.

또한 단식 중지를 종용코자 찾아 온 일제헌병의 말장화를 곰방대로 내리치며 "당장 물러가라"고 호통 친 일화는 지금까지도 구담(口談)으로 전해지고 있다.

의당선생의 순국은 봉건적인 충(忠)을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글을 아는 자', 즉 '선비로서의 양심'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번에 발간한 총서는 주경(主敬), 거사(去私), 구인(求仁)을 삶과 학문의 지표로 삼고 문도들을 지도한 한말 3대 기호학파의 하나인 의당학파의 종장(宗匠), 의당 박세화선생과 그 문인들을 연구한 결과물이다.

박세화의 철학과 사상을 정리한 총서로 앞으로 이 방면의 연구에 꼭 필요한 지침서가 되리라 생각하며 역사에서 잊혔던 의당 박세화와 의당학파의 심층적 재조명을 통해 올바른 역사인식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 책은 '의당 박세화의 학문세계', 학술총서의 세 번째 책자로 모두 4부로 구성됐다.

제1부에는 의당학파의 철학사상이라는 제목으로 성신여대 김용재 교수의 '의당 박세화의 유학사상'과 한국전통문화대 최영성 교수의 '회당 윤응선의 학문과 정신' 등이 담겨 있다.

제2부에는 의당학파와 문학이라는 제목으로 중원대 이상주 교수의 '박세화의 화양강회와 화양강회일기에 대한 고찰'이, 강원대 안세현 교수의 '의당 박세화에게 있어서 구인의 문학적 실천' 등을 수록했다.

제3부에서는 제천지역의 위정척사와 거의를 제목으로 원광대 정경훈 교수의 '의당 박세화의 이거와 거의 활동'이, 성균관대 김영주 교수의 '직당 신현국의 위정척사론의 특징' 등으로 구성됐으며 총 11편의 논문이 수록됐다.

부록에는 박세화 선생이 경술국치를 당하자 23일간의 절식 과정을 기록한 '창동일기' 역문과 더욱이 최초로 공개되는 원문이 수록돼 학계의 큰 반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또 박세화 선생의 글씨인 '의당선생수필첩'이 첨부돼 학술총서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

이 책의 발간으로 한말부터 제천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오던 의당학파의 학문적 맥을 다시금 되살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병산영당은 전국의 대학 도서관과 학술연구 단체에 배부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