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11.01 15:44:11
  • 최종수정2020.11.01 15:44:11

박동현

청주시 복대2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폐기물은 생활 폐기물과 산업 폐기물로 구분하는데 산업 폐기물 외의 폐기물은 모두 생활 폐기물로 분리된다. 특히 주택 리모델링, 공사 등으로 발생하는 5t 미만의 쓰레기 및 시장 쓰레기 등도 생활 폐기물에 속한다.

이러한 생활 폐기물은 종량제 배출, 재활용품 분리배출, 음식물류 분리배출 등 세 가지로 구분되고 명칭에서 그 뜻을 짐작할 수 있다.

국토가 넓거나 작거나 무한히 발생하는 폐기물 매립과 소각처리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매립 감량의 한계, 가연성 폐기물의 오염물질 관리 문제 등 대응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이에 쓰레기 매립지 선정 관련 분쟁과 소각으로 인한 환경 문제 등으로 재활용의 중요성이 거듭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가 그동안 보고 듣고 알아왔던 재활용 가능 품목과 반대되는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을 각 예시로 알아보자.

먼저 종이류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비닐 코팅된 종이(광고지), 스프링 등 이물질과 결합된 책자, 사진, 명함, 영수증, 휴지, 기저귀, 벽지(합성수지), 부직포, 파쇄된 종이 등이다.

유리병류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사기, 도자기, 거울, 백열등, 전구, 판유리, 폐타일(폐기물 전용 자루에 담아 배출-철물점) 등이다.

캔, 고철류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고무 또는 플라스틱과 혼합된 제품, 페인트 통, 폐유통 등 이물질이 묻어 있는 통 등이다.

플라스틱류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카세트테이프, 그릇, 쟁반, 욕조, 전선관, 파이프, 싱크대 호스, 수도관, 장판 등이다.

플라스틱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재활용 가능 품목도 추가로 알아두면 좋다.

먼저 플라스틱류 중 재활용이 되는 품목은 페트병, 음료수 병, 식용유 병, 간장병, 샴푸, 린스, 세제용기, 요구르트병, 발효유 제품 통 등이다.

의류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솜, 스펀지 혼합제품, 라텍스, 이불, 카펫 등이며 옷과 신발은 물기 없이 일반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면 되고 양이 많으면 대형폐기물 스티커 부착 후 배출하거나 의류 수거함을 이용할 수 있다.

스티로폼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과일 포장, 이물질 묻은 라면 용기, 색상 첨가된 스티로폼, 상표 등으로 코팅된 스티로폼 등이며 스티로폼은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은 하얀색만 재활용이 가능하다.

작은 가전류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전기장판, 옥매트, 조명기기, 목재 재질 전자제품(디지털 피아노) 등이다.

음식물 쓰레기 중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은 양파 마늘 등 껍질, 쪽파 등 이물질 묻은 뿌리, 호두 도토리 껍질 등, 복숭아 살구 씨 등, 조개 소라 굴 껍데기 등, 게 가재 껍데기 등, 생선뼈·복어 내장 등, 소 돼지 닭 뼈와 털, 알껍데기, 티백 커피 한약 찌꺼기 등이다.

이상 열거한 항목들은 모두 재활용이 안 되는 쓰레기이므로 배출 시 유의해야 한다. 개인이 모든 분리 방법을 숙지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배출 상황에서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자원 재활용, 환경오염 방지 및 경제적 절감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