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재활용 선별시설·폐기물 수거 직영 전환해야"

청주시의회 5분 자유발언서 이재숙·박미자 의원 주장

  • 웹출고시간2020.09.24 20:45:58
  • 최종수정2020.09.24 20:45:58
[충북일보] 청주시의회에서 민간위탁 중인 재활용품 선별시설과 폐기물 수거를 직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재숙(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시의회 5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재활용품 선별시설인 공공 선별센터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민간위탁 기간 종료 뒤 직접 운영 또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많은 지자체에서 폐기물 관련 위탁을 직접 운영, 고용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내년 45억 원을 지원하면서까지 민간위탁을 하는 이유가 있는지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박미자(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환경관리원 충원과 민간위탁을 직영 전환 등 예산 절감과 청소행정 효율을 향상할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4개 구청에서 90여 명의 환경관리원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시는 2019년 용역을 통해 정확한 인원을 도출하기로 하고 그해 3월 정규직 14명만 충원했다"며 "환경관리원 부족으로 재활용과 소각용 쓰레기 혼합수거가 공공연히 이뤄지고 이것이 곧 소각기 고장 원인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탁을 해 예산을 절감하고 청소행정 효율을 높일 수 있다면 정책을 바꿀 수 있지만, 인건비 등 모든 비용을 산정해도 2021년 환경관리원 1인에 8천7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반면 민간위탁은 1인 1억850만 원의 경비가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간위탁 근로자가 수령하는 실제 임금은 1인 6천518만원 정도이고, 이마저도 제대로 집행되지 않아 노동자들이 정규직 직영 전환 시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5분 자유발언에 나선 이현주(정의당) 의원은 아동학대 담당업무의 지자체 이관 등의 대비를 위한 아동보호팀 설치와 아동보호팀 충원을 촉구했다.

유영경(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허술한 이주민 코로나19 방역을 지적하며 이주민 정책 담당 부서 신설을 요구했다. 같은 당 양영순 의원은 코로나19 관련 업무 수행 공무원의 노고를 치하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