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경찰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더 가까워진 우편물 테러 위협 주의

  • 웹출고시간2020.09.24 13:25:14
  • 최종수정2020.09.24 13:25:14
[충북일보] 영동경찰서는 최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독극물이 담긴 우편물을 보낸 용의자가 체포되는 일이 발생하는 등 전세계에서 우편물을 이용한 테러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경찰에서는 우편물 테러 예방을 위해 그어느때보다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3월 11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선언하였으며 지금까지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영향력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하면서 필요한 물건을 온라인 주문하는 경우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올 추석은 택배 물량이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우편물을 이용한 테러에 대한 대비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편물을 이용한 테러는 독극물이 담긴 우편물을 발송하거나, 사제폭발물이나 화생방 물질을 포함한 택배 등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국내에서는 지난 2017년 6월, 연세대 공학관 건물에서 택배물건처럼 전달된 상자 안에서 텀블러로 만든 사제 폭발물이 터져 교수가 부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반적인 테러우편물 식별요령으로는 첫째, 주소와 성명이 불분명하거나 직책만 기재 또는 발송인 주소가 누락되어 있는 등 우편물 겉면의 기재내용이 부실한 경우가 있으며, 수취인이 주요 기관 또는 주요 인사로 되어있고, '친전' 또는 '본인 개봉 요망' 등이 표시된 우편물은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또한 외국으로부터 온 예기치 못한 우편물은 일단 의심해 봐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테러방지를 위한 경찰의 훈련이 축소·제한되는 상황 속에서 가중되고 있는 우편물 테러 위협으로부터 경찰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테러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테러 예방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