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충북 상권은 지금 ①오창 중심상업로

'주요 타깃층'이 분위기 갈랐다

젊은층 대상 중심상업1로 '불야성'
상업2로 대규모 한식당 '쥐죽은듯'
"북부터미널·파로스시티 정상화 땐 1로·2로 모두 활성화 예상"

  • 웹출고시간2020.09.16 20:45:15
  • 최종수정2020.09.16 20:45:15

편집자주

충북 도내 11개 시·군 곳곳엔 저마다의 상권(商圈)이 형성됐다. 각 지역의 상권은 지리적인 개념으로 보면 '한 골목' 수준일 수도 있고, '한 개 동(洞) 또는 리(理)' 수준일 수도 있다. 상권의 규모를 막론하고 각 상권을 구성하며 상권 내에서 삶을 영위하는 주체는 동일하다. 바로 소규모 자영업자다. 자영업은 사회 현상이 즉각 반영된다. 반년 이상 이어진 국내 코로나19 사태는 충북 도내 자영업자들에게 즉각 영향을 끼쳤다. 이에 본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도내 각 상권의 모습과, 그 안에서 경제활동을 이어가는 자영업자들의 상황을 짚어본다.

젊은층을 주 고객으로 하는 소규모 음식점, 주점이 성업중인 청주 오창 중심상권인 중심상업1로의 지난 14일 오후 7시 30분께 모습.

ⓒ 성홍규기자
[충북일보] 국내에 '중심상업로'라는 도로명을 가진 곳은 청주 오창이 유일하다. 오창은 중심상업로와 중심상업1로, 중심상업2로 등 3개의 중심상업로를 갖고 있다.

오창의 중심상업로는 그 이름만으로도 가치가 충분하다. 오창 상업의 중심으로 출발해 청주·충북 상업의 중심을 꿰 차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하지만 오창은 과학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소비 생활을 기본으로 하는 '상업 지역' 개념보다는 연구·산업 지역으로 규모를 키워왔다.

'그나마' 중심상업로와 중심상업1로, 중심상업2로는 자영업자들의 상업이 활발히 이뤄지는 지역이다.

중심상업로는 왕복8차선 도로로 양 길가에 금융업체, 전자제품·잡화 판매점 등이 주로 들어섰다.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의 주로 분포한 구간은 중심상업1로와 2로다.

중심상업1로는 중심상업로 서편으로 한 블록 건너에 위치했다. 이 곳은 오창 유일의 대규모 유통시설인 홈플러스와 인접, '먹거리타운'을 형성하고 있다.

중심상업1로는 오창 내에서 '명실상부 제1의 상업골목'으로서 집객역할을 해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따른 '거리두기' 시행 단계별로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젊은층이 주로 찾는 거리 특성상 큰 위기는 없었다는 게 중론이다.

지난 14일 오후 7시 30분께 중심상업1로 도로는 주차된 차들로 빼곡했다. 중심상업1로 양편 음식점과 카페, 주점의 간판은 휘황찬란한 네온사인으로 빛났다.

식당·주점은 모두 개문영업 중이었고, 대부분의 영업장은 절반 가까운 테이블이 손님들로 들어찼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감안하면 '꽉 찼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이다. 유일하게 불이 꺼진 곳은 '월요일 정기휴일'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은 국수집 뿐이다.

중심상업1로 상가 관계자는 "중심상업1로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상점이 많다"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근 회사의 회식이 줄어들어 타격을 입기는 했지만, 최근 지역 내 젊은층 유입이 많아지면서 상권 전체적으로 큰 위기를 겪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대규모 한식당과 음식점 외 상점이 들어서 황량한 모습을 보이는 청주 오창 중심상권인 중심상업2로의 지난 14일 오후 7시30분께 모습.

ⓒ 성홍규기자
반면 중심상업로 동편 한 블록 건너의 중심상업2로 상가는 활기를 잃은 모습이다.

중심상업1로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하는 소규모 음식점과 주점 등이 늘어서 있다면, 중심상업2로는 대규모 한식당이 주로 자리를 잡았다. 또 서점과 사무용품점 등이 크게 자리잡았다.

중심상업2로의 한식당은 저녁식사 시간임에도 한산했다. 한 한식당은 40여개의 테이블 가운데 5개 테이블에만 상이 차려졌다.

중심상업2로 한식당 관계자는 "포장과 배달 주문이 늘어나긴 했어도 코로나19 사태 전보다 내방 고객이 줄었다"며 "중심상업2로 자체가 사람들이 많이 오는 골목이 아니다"고 말했다.

오창 중심상업1로와 2로는 주요 타깃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고 있지만 양 상가의 향후 발전가능성은 높게 점쳐지고 있다.

오창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중심상업1로와 2로 모두 공실이 많지 않다"며 "현재 중심상업1로 임대료는 26평(86㎡) 1층에 월 150만 원 수준이다. 율량동보다 100만 원 가량 저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창 북부터미널 운영이 정상화되고 지식산업센터(파로스시티)가 들어서면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