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언택트' 문화의 명과 암 ③과도기 부작용

언택트가 가져온 '불편한 현실'
키오스크 활성화… 디지털 약자 노인·장애인에겐 '장벽'
판매종사자·중위계층, 일자리 자동화 고위험군
올해 상반기 폐비닐·폐플라스틱 발생량 각각 11%·15% 증가

  • 웹출고시간2020.09.15 21:21:34
  • 최종수정2020.09.15 21:21:34
[충북일보] '언택트'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현재 소비·유통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도 상존한다.

언택트로 인한 대표적 부작용은 △디지털 약자 차별 △일자리 감소 △쓰레기 배출량 증가가 지적된다.

무인화된 식료품 판매점, 패스트푸드점의 키오스크(무인주문기)는 디지털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빠르고 편한 구매 수단이다.

다만 디지털에 익숙지않은 중장년·노년층을 포함한 '디지털 약자'에게는 정작 구매를 포기하게 만드는 수단이 됐다.

유튜브에 '키오스크 노인'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직접 노인들이 키오스크를 경험하는 영상부터 이로 인한 어려움을 지적하는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청주시민 신모(56)씨는 "키오스크로 처음 주문하면서 당황했던 경험을 잊을 수 없다"며 "그나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고 있어 키오스크를 빨리 적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주변 지인들도 무인기기에 대한 두려움에 공감하고 있다"며 "편하고 빠른 것도 좋지만 이에 적응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소외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무인기기는 카드 결제를 통해 이뤄져 주로 현금 계산을 하는 노인들에게는 이중고로 다가왔다.

2019년 기준 연령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

노인층 뿐만이 아니라 신체장애인에게도 불편함을 초래한다.

무인기기의 높낮이가 비장애인의 기준에 맞춰져 있고, 터치식 화면은 시각 장애인들에게는 메뉴판을 인지하고 사용하기 어렵게 만든다.

무인화 시스템의 도입은 일자리를 감소시켰다.

시스템 도입을 통한 인건비 감소는 많은 서비스직의 일자리를 대체했다.

소비·유통망에 존재하는 1차접점 서비스직 노동자들은 전문 지식을 요하지 않아 비정규·계약직·일용직인 경우가 다수이다.

2018년 김건우 LG경제연구원의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위험진단'에 따르면 판매종사자 306만 명중 78%가 자동화 고위험군으로 나타났다.

또 교육이나 소득 수준 측면으로 나누어 볼 경우, 중위계층의 고위험군 비중이 높은것으로 나타나 경제적 양극화가 심화될 것을 방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증가로 포장재와 택배박스 등의 쓰레기가 급증하고 있다. 15일 청주시의 한 자원재생센터에서 관계자들이 파지 압축작업을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본격화된 '택배·배달'거래의 증가는 '쓰레기 대란'이라는 문제를 야기시켰다.

청주시민 김모씨는 최근 배달로 초밥세트를 시키고 나서 후회했다고 한다.

주문한 것은 모둠초밥 한세트 였지만 함께 포장돼 온 음식들을 먹고 나니 정작 치워야 할 플라스틱과 비닐이 산더미였기 때문이다.

김씨는 "먹은 것보다 버린 쓰레기가 더 많은 것 같다"며 "코로나19 이후 간간이 배달음식을 시켜 먹으면서도 치울 때마다 후회하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집에서 먹을 때는 일회용품 수저는 받지 않고 있지만 필수적인 포장재들은 어쩔 수 없다보니 최대한 분리수거를 잘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발생량은 지난해보다 각각 11.1%, 15.16% 늘었다고 한다.

이에 온라인유통업계에서는 친환경, 재활용 포장재를 활용하는 '그린 포장재'가 대두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지난10일부터 행정예고를 통해 국민들이 제품·포장재를 쉽게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재질 중심에서 배출방법 중심으로 분리배출표시를 바꾸도록 했다.

추석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등에 따른 폐플라스틱 발생 증가에 대비해 배출단계부터 적정한 분리배출이 되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홍보와 안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비대면소비 증가로 폐플라스틱 처리와 적체 현황에 대해 보다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관련업계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지원대책도 신속히 집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