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사회복지공무원 83% "언어·신체적 폭력 경험"

청주복지재단,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방안 연구보고회
절반 이상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근무환경 개선 필요

  • 웹출고시간2020.08.31 16:42:41
  • 최종수정2020.08.31 16:42:41

청주복지재단이 31일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김영근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장, 이재숙 청주시 복지국장,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시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방안 연구 보고회'를 열고 있다.

[충북일보] 청주시 사회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83.1%가 민원인으로부터 언어·신체적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절반 이상은 우울·불면·불안 등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었으며, "자살을 생각했다"고 답한 비율도 2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청주복지재단은 31일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김영근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장, 이재숙 청주시 복지국장,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시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방안 연구 보고회'를 열어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재단은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의 안전과 복지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는 공무원 405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와 4개 구청, 43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현장 조사, FGI 등으로 진행했다.

연구에 따르면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에 대한 민원인 폭력은 대부분 기관 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여성일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더 큰 피해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인 폭력 행위의 이유는 '복지서비스 탈락에 대한 불만'이 38.5%로 가장 높았다.

피해 공무원들은 민원인 폭력의 영향으로 트라우마 형성, 과도한 음주, 업무 냉담화, 휴직, 근무지 발령 기피뿐 아니라 유산의 경험도 있었다.

하지만 민원인 폭력에 대한 민감성이 낮은 데다 대응 매뉴얼 및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대응방법에 있어 개인과 기관 모두 매우 소극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민원인 폭력을 상급자와 조직에 알리지 않았고, 폭력 사실을 알렸다 하더라도 담당업무 변경 등의 적극적 조치는 10%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을 위한 특약보험을 청주시에서 일괄 가입해 운용하고 있으나, 이를 알고 있는 기관은 10%에 불과했다.

행정안전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공무원 보호 조치 매뉴얼'을 비치·관리하는 곳도 19.1%에 그쳤다.

이날 방혜선 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예방과 대응, 보호차원으로 나눈 방안을 제안했다.

방 선임연구위원은 "민원인 폭력 예방 차원으로 민원인 폭력 대처 역량 강화 교육시스템 구축과 실효성 있는 매뉴얼 개발·보급, 비상벨·호신용품·출입관리 강화 등 물리적 환경의 개선, 청원경찰 및 보안요원·정신건강전문요원 배치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원인 폭력 대응시스템 구축과 민원인 폭력 실태 집계 및 DB화, 보호차원으로 업무상 질병에 대한 보상 시스템, 정신건강 지원체계 마련, 경찰·소방 공무원과 같이 사회복지 업무 담당공무원을 위한 보건안전 및 복지기본법 제정 등도 제안했다.

이날 보고회를 통해 제안된 내용은 9월 최종 연구보고서에 담겨 발간될 예정이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