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아쿠아포닉스'를 아시나요?

충북농업기술원, 화훼류 친환경 농법 연구 박차
양어·수경재배 융복합…부가가치 향상 기대

  • 웹출고시간2020.08.06 15:20:30
  • 최종수정2020.08.06 15:20:30

충북농업기술원이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을 활용해 산세비에리아 등 관엽류 6종을 재배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농업기술원은 친환경적이면서 새로운 농업기술인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을 이용한 재배 방법을 화훼 작목에 접목시켜 연구한다고 6일 밝혔다.

아쿠아포닉스(Aquaponics) 시스템은 물고기를 생산하는 양어(Aquaculture) 기술과 수경재배(Hydroponics) 방식이 융복합된 새로운 기술로 물고기 배설물을 식물의 영양분으로 공급하는 환경 친화적인 기술이다.

현재까지 일부 쌈 채소에 국한되어 재배하고 있으나, 재배 기술도 명확히 확립돼 있지 않아 재배 면적이 많지 않은 실정이다.

농업기술원은 이러한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해 전국 최초로 화훼류에 고급 어종을 이용한 아쿠아포닉스 재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에 착수했다.

대상 작목은 공기정화 식물로 알려진 산세비에리아, 스킨답서스, 홍콩야자, 아글라오네마, 드라세나, 나한송 등 6종의 관엽류를 선정해 연구하고 있다. 관련 어종으로는 멸종위기 어종으로 알려진 철갑상어를 도입해 사육하고 있다.

아쿠아포닉스 재배에 적합한 화훼 작목 선발부터 양·수분 공급방법(담액, NFT), 연중 생산 체계 확립 및 물고기 배설물 양분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는 게 목표다.

농업기술원 화훼팀장인 이종원 박사는 "앞으로 공기정화 및 반려 식물로 인기를 누리는 화훼 작목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아쿠아포닉스 농법을 확립은 물론 과채류 및 블루베리 등 타 작목으로 영역을 점차 확대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