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1회 장백예술제, 충주서 오는 15일부터

'작가의 치열한 삶 기린다', 목행동 목수마을서 열려

  • 웹출고시간2020.08.04 11:04:30
  • 최종수정2020.08.04 11:04:30
[충북일보] 충주에서 화가 '장백'을 기리는 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장백문화예술재단은 제1회 목수마을 장백예술제를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 8일간 충주시 목행동 목수마을에서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장백(본명 장병일)은 충주에서 태어나 지역에서 작품활동을 하다 지난해 61세의 나이로 운명했다.

그는 생전 5천여 점의 작품을 남겼다.

그의 작품은 고통의 표현과 고통의 의미를 거칠고 균열진 화면으로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최근 미술계의 재조명을 받고 있다.

이번 예술제는 그를 기리기 위해 지인 몇 명이 힘을 모아 마련했다.

남성 치마 디자인 공모, 시니어모델 패션쇼, 카누 퍼포먼스 등 발상부터 일반 예술제와는 다르다. 무대는 장백이 살던 집과 목수나루터 강변, 목행역 등이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미술전시와 글짓기 대회는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목행역은 2010년부터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이번에 온라인 철도역사홍보관으로 운영해 사진과 영상 등 목행역의 옛 모습을 공개한다.

역 안에 전시하는 장백의 회화작품과 설치미술 작품도 행사 기간 3D 카메라 촬영해 온라인으로 공유한다. 전시회에는 서울에서 활동하는 작가도 15명 참여한다.

목행(牧杏)동은 지명에도 있듯이 정자 역할을 할 정도로 큰 규모의 은행나무가 있었는데 6·25전쟁 때 불타버린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 측은 이번 예술제 기간에 은행나무 3그루를 다시 심는 상징적 행사도 열 예정이다.

15일 오후 6시부터 목행역 인근에서 진행할 예술제 개막행사에는 김진미 풍유무용단, 소프라노 감순화, 가수 조대현 등이 출연한다.

장백의 30년 벗인 윤승진 화가는 예술제 때 장백 작가의 그림에 자신의 시를 덧붙인 시집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최영일 변호사는 "목수마을 장백예술제가 새로운 시대의 예술행사로 자리 잡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바란다"고 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