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7.30 15:08:42
  • 최종수정2020.07.30 16:08:05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는 30일 국회에서 '한국판 뉴딜, 농어민과 지역이 답하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있다.

ⓒ 증평군
[충북일보] 지방정부의 균형발전사업은 지자체가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부처가 다년도에 걸처려 사업을 추진하고 포괄보조형식 지원과 성과지표에 따라 이행여부를 점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기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은 30일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회장 홍성열 증평군수)와 전국농어민위원회,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농어민과 지역이 답하다'라는 주제로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추진 발표에 따른 농산어촌 지역 뉴딜에 대한 정책과제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전문가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홍성열(증평군수)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농어촌지역은 저출산과 생산인구의 지속적 감소 등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와 더불어 코로나 여파로 어느 때 보다 힘든 시기"라며 "농어촌지역에 다시 사람이 모이고 그 성과가 다시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며 농산어촌 중심의 한국판 뉴딜사업 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한국판 뉴딜사업이 농산어촌지역의 생활문화 인프라 확충과 정주여건 개선 등 살고 싶은 지역,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드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이사장은 토론회에서 "국민요구에 부응하는 농산어촌 뉴딜을 위해서는 환경과 일자리, 생활서비스 등을 국민이 살고 싶은 농산어촌의 삶의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저밀도 사회요구와 도시민과 청장년층의 인구이동에 대비해 농산어촌이 우리사회의 안전판임과 동시에 전국민의 삶터와 쉼터, 일터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지방정부와 지역민 주도의 지역뉴딜의 필요성과 지방정부의 역할,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농산어촌 뉴딜 추진방안에 대한 발제를 시작으로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분야별 정책과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정부는 지난 7월 14일 코로나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대비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사업은 고용안전망을 토대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2개축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국책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이사업은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인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등 10대 대표사업에 2025년까지 국고 114조 원을 직접 투자하고 190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