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원정쇼핑 심화'… 대책은 下. 전문가제언

"다변화된 유통환경 조성돼야"
2000년대 말 유통관리규제 활성화…유통 환경도 바뀌어
핵심이해관계자인 '소비자'빠진 갈등
유동인구 증가로 소상공인 매출 증가로 이어져

  • 웹출고시간2020.07.13 21:10:25
  • 최종수정2020.07.13 21:10:25
[충북일보] 전문가들은 '원정 쇼핑'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지역자금 유출의 원인인 만큼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변화된 유통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주영진 충북대 경영학부 교수는 오프라인에서의 경쟁이 아닌 '변화한 유통 환경'에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다.

주 교수는 "지난 2000년대 말 SSM(기업형 슈퍼마켓)규제가 법제화됐고 '대규모 점포 등록제한 등 유통산업발전법'이 제정된 것이 10여 년 전"이라며 "이 법들은 2010년을 전후로 한 유통환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빠르게 변한 유통상황에 발맞추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많은 소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했다"며 "지역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방안으로 대형 마트를 규제하는 방안으로 한 달에 2번 휴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환경까지 규제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급성장한 온라인 유통 환경을 생각하면 오프라인 점포 규제만이 답은 아닐 것"이라며 "온라인 유통과 단순한 쇼핑만이 아닌 문화생활, 외식까지 함께 이뤄지는 복합몰 형태를 생각하면 이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에 대비한 '실질적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형유통업체 입점 문제에 대해 소외된 이해 핵심주체로 '소비자'를 이야기했다.

그는 "이 문제와 관련해 '소비자'입장은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 의사결정 요소에서 소외돼 왔다"며 "소비자는 유통 환경에서 중요한 이해관계자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연구원 관계자는 "청주시가 전국 인구 규모가 80만 명을 넘어섰고 100만 인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대규모 인구가 지역 내에서 소득과 창출, 소비가 이뤄져야 지역 경제가 활성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를 보면 코스트코를 방문하러 갔다가 간 김에 호수공원을 보고, 본 김에 근처 식당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외지인의 소비를 유인하고 지역민의 소비를 지켜냄으로써 지역 소상공인도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시의 경우 코스트코가 입점할 때 인근 소상공인들의 반대가 극심했다. 하지만 이후 2018년 세종시 코스트코 입점이 가시화되면서 대전점 폐점설이 나오자 이에 대해 소상공인들은 다시 반대 의견을 표했다"며 "유동인구의 증가가 주변 소상공인의 매출 증가로 이어진 사례로 참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