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전 프리미엄 아울렛 개점…충북 원정쇼핑 심화되나

26일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점 개장… 중부권 최대 규모
청주, 지역내 백화점·즐길거리 부족
세종시 코스트코… 충북 고객 이탈 영향 경험
도내 유통업계 '반신반의'

  • 웹출고시간2020.06.29 20:23:36
  • 최종수정2020.06.29 20:23:36

공식 개점한 대전 현대프리미엄 아울렛이 26일 오후 많은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 뉴시스
[충북일보] 대전에 대형 프리미엄 아울렛이 등장하면서 충청권 지역민들의 원정쇼핑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이 오픈했다. 용산동 대덕테크노밸리 내 9만9천690㎡ 부지에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12만9천557㎡ 규모다.

주요 시설로는 판매시설 265개, 호텔 100실, 컨벤션 2개층, 영화관 7개관, 테마공원 등을 갖췄다.

아울렛은 정식 오픈 전 24일 프리오픈일에만 목표했던 2억 원의 3배인 5억8천만 원의 매출을 거뒀다.

중부권 최대 규모인데다 지역에서는 첫 명품 아울렛으로 인근지역 내 고객들의 관심이 모아지면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기존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여주, 수원 등 경기지역에 주로 포진돼 있어 아쉬웠던 중부권 시민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됐다.

지역 내 대형 쇼핑센터는 상품 구매뿐만 아니라 즐길거리와 문화체험 등을 제공하며 도민들의 위락시설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도내 쇼핑센터 규모는 지역민의 '쇼핑·문화욕구'를 만족시키기에 부족한 수준으로 '노잼도시'라는 이름을 얻은 지 오래다.

현재 청주의 대형 유통업체는 현대백화점, NC백화점, 롯데아울렛 등 3곳이 운영 중이다. 백화점 외 대형마트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를 비롯해 10여 곳이 운영되고 있다.

청주는 최근 성안길의 롯데 영플라자가 문을 닫으면서 도내 지역민들이 청주에서 '쇼핑욕구'를 충족하기는 더 어려워졌다.

충북 인근지역의 대형 쇼핑센터에 대해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지난 2018년 8월 말 코스트코가 세종특별자치시에 문을 열면서 충북지역 대형 소매점 판매액 지수는 같은해 9월 111.9에서 10월 92.8로 한달 사이 급락했었다.

이후 세종시 대형 소매점 판매액 지수는 200선을 유지하는 반면 충북지역은 80~90대를 우회하는 상황이다.

오는 8월에는 대전서 복합쇼핑몰 '골든하이'가 문을 연다. 또 엑스포과학공원 부지의 '사이언스 콤플렉스'에는 '신세계 백화점'과 호텔, 과학·문화 체험공간등이 조성중이다.

도내 유통업계는 프리미엄아울렛으로 지역내 고객들이 이탈하게 될 가능성에 대해 반신반의 하는 상황이다.

아울렛이 오픈한 첫 주말이었지만 청주지역 유통업체에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 충청점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대전 현대 프리미엄아울렛으로 인한 영향은 미미한 상황"이라며 "현대 프리미엄아울렛과 현대백화점의 주된 제품군이 달라 지역 고객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의 코로나19 감염자 확산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당분간은 큰 고객이탈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롯데아울렛 청주점 관계자는 "어느정도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며 "아직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다 근거리 프리미엄 아울렛이 생김으로써 고객 이탈의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