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바이오헬스 성패 ‘인재 확보’에 달렸다

충북연구원 창의기획과제서 산업생태계 진단
300개社 대상 설문 결과 중요 요소로 '인력' 꼽아
시급한 경영 애로사항도 '신규·경력 인력수급'
"인재확보위해 체계적·종합적 정주여건 개선 필요"

  • 웹출고시간2020.06.21 19:47:38
  • 최종수정2020.06.21 19:47:38
[충북일보] 코로나19로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충북의 바이오헬스 산업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청(廳) 승격을 앞둔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보건의료 분야 6개 국책연구기관이 둥지를 틀고 있는 오송은 최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로 결정된 오창과도 인접해 있어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관련 기업들은 인력수급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충북도와 청주시의 역할에도 변화가 요구된다.

충북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충북의 바이오산업 생태계 진단 및 활성화 방안'이란 창의기획과제를 통해 바이오산업의 생태계를 진단하면서 정책에 대한 만족도와 수요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1~30일 식품·화학·에너지·의약 등 도내 바이오관련 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기업들은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 '인력 부분(27.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기업지원(17.0%)', '입지 부문(16.0%)', '금융 부문(14.0%)', '지원기관(13.3%)', '경쟁 수준(6.7%)', '협력 수준(6.0%)' 순으로 조사됐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바이오 화학에너지(25.3%)·식품(38.6%)·의료기기(24.4%)·자원(35.3%)은 '인력 부문'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바이오 의약(25.8%)은 '지원 기관'을, 바이오 환경(28.6%)은 '입지 부문'을, 바이오 장비·기기(40.0%)는 '금융 부문'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바이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와 해결이 시급한 경영 애로사항도 인력과 관련된 것이었다.

기업 중 35.2%는 '신규 및 경력 인력 수급'을 가장 시급한 경영 애로사항으로 선택했다.

그다음은 '자금조달의 어려움' 33.1%, '연구 개발 지연 및 저성과' 11.0%, '판촉·홍보 등 마케팅 부진' 9.3%, '원자재 가격 상승' 5.7% 순이었다.

향후 바이오산업의 효율적 육성을 위해 충북이 추진했으면 하는 정책에서는 '기술 개발에 대한 자금 지원 및 세제 혜택(25.5%)'이 가장 많았다.

이어 '관련 시장 정보 제공(13.8%)'과 '기술인력 양성 지원(13.8%)', '공동참여가 가능한 연계사업 프로그램 마련(13.1%)'이 뒤를 이었다.

충북연구원은 오송지역 바이오산업 현장에서 인재 확보에 가장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정주여건'을 거론하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충북연구원은 "정주여건은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 중 하나"라며 "인력 유출 방지 및 유입 도모를 위해 교육·의료·교통·문화·예술·체육 등 생활밀착형 SOC 중심의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주여건은 주거, 교통, 교육, 문화, 의료 여건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주요 이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단기·장기개선 계획을 구분해 종합적인 정주여건 개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오송 소재 기업과 연구기관 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전담기관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달 중 업체를 선정해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오는 9월까지 실시, 결과를 토대로 전담기관 설립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종합전담기관이 설립되면 기업·연구기관과 협력 관계 유지,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등에 대한 전문적이며 지속적인 정책 추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