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업비 50% 껑충'…발목 잡힌 수도권 전철 연장의 꿈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비 51% 급증
기존 열차 운행 피해 공사 '원인'…물가상승 요인도
기재부 타당성 재조사 받아야…최대 1년간 사업 지연
사업 전체 무산 가능성도…강호선 철도 앞날 불투명

  • 웹출고시간2020.06.14 18:37:35
  • 최종수정2020.06.14 18:38:33

충남 천안까지 이어진 수도권 전철을 청주공항과 연결하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기본설계용역 과정에서 총사업비가 크게 늘며 기재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받게 됐다. 14일 본사업의 일환으로 북청주역이 들어설 청주시 흥덕구 원평동을 충북선 열차가 지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수도권과 청주국제공항간 접근성을 대폭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내년 착공을 앞두고 재정당국에 발목이 잡혔다.

기본설계용역 과정에서 총사업비의 50% 이상인 4천200억 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은 현재 천안까지 이어진 수도권 전철을 서창~오송~청주를 지나 청주공항까지 잇는 복선전철(56.1㎞) 건설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04년 12월 국회에서 열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정책간담회에서 국토교통부(당시 건설교통부)에 처음으로 정식 건의됐다.

경부선의 부족한 선로용량 문제를 해결하고 경기남부·세종·충남지역의 청주공항 이용수요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사업이 완료되면 청주공항역은 공항청사 인근으로 이전해 새롭게 건립되고, 역과 공항은 지하 환승통로와 무빙워크를 통해 연결된다.

특히 청주역과 오근장역 사이에 신설되는 북청주역은 수도권 접근성을 높일 뿐 아니라 청주테크노폴리스, 오창과학단지 등 산업단지와 연계해 상업·유통·컨벤션 기능이 집적된 청주북부권의 새로운 성장거점이 될 전망이다.

이에 충북도와 도내 민간사회단체, 각급기관, 정치권은 사업 추진을 위해 10여 년간 노력해 왔다.

지난 2011년 4월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전반기 사업에 본 사업을 반영했고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수립 용역, 기재부 총사업비 변경 승인(7천787억→8천216억 원) 등을 거쳐 지난 2018년 1월 기본설계용역에 들어갔다.

기존 계획대로 된다면 올해 실시설계에 들어간 뒤 오는 2021년 착공해 2022년 완공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기본설계용역 과정에서 총사업비가 8천216억 원에서 1조2천424억 원으로 무려 51.2%(4천208억 원) 늘어나면서 계획에 차질이 발생했다.

총사업비가 타당성 재조사 요건인 20% 이상 증가해 최대 1년간 사업 추진이 미뤄질 수 있어서다.

타당성 재조사란 사업추진 과정에서 불요불급한 사업비 증액을 억제하고 예산낭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통상 6개월~1년이 소요된다.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사업 전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

기존 열차 운행 시간을 피해 경부선 천안~서창 간 2복선선(32.2㎞) 신설공사를 하게 된 게 사업비 급증의 가장 큰 이유다.

사업추진 지연에 따른 물가상승도 또 다른 요인이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미뤄지면서 북청주역 신설과 청주공항역 이설, 나아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선 철도 구축 사업의 앞날도 불투명해졌다.

청주테크노폴리스(송절동)에 사는 성모(남·37)씨는 "인근에 북청주역이 들어서면 조만간 전철을 타고 서울을 갈 수 있다는 소식에 기대가 컸다"며 "다 된 줄 알았는데 사업이 또 미뤄져 아쉽다. 어떻게 몇 년 사이에 사업비가 50% 넘게 증가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