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미연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주무관

정치인이나 관료들의 부정부패에 관한 뉴스는 끊이질 않는다. 국민들도 여전히 공직사회가 부패하다고 인식한다.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은 그럴 수밖에 없는 구조로 돼 있다고 하기엔 생각보다 부정부패는 많이 일어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유지되는 이유는 이런 부패한 사회에 부패와의 사슬을 끊고 청렴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은 덕분일 것이다. 특히 공직사회에 있는 공무원에게는 청렴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청렴이란 말 그대로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음'을 이르는 단어다. 이러한 청렴은 공직자의 기본이다.

범죄 심리 분야의 대표적 이론 중에 '깨진 유리창 이론'이 있다. 자동차의 깨진 유리창을 그대로 방치하면 나중에 그 지역 일대가 무법천지로 변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공직의 청렴에 대입해 생각해보면 공직자와 기타 인물들의 부정부패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됐을 때, 개개인이 청렴한 인생을 고수하려고 해도 힘들 수 있다는 것이다. 부정부패의 유혹에 대항하는 개인의식에 문제점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이상 남에게 영향을 받기 쉽다. 그러나 공직에 있는 이상 '남들이 그래서 나도 되는 줄 알았다'라는 식의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나는 청렴이 실천하기 어렵고 거창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청렴이 뇌물 수수나 업무 관련자에 대한 편의제공 같은 노골적인 일들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일상에서 사소하게 느껴지는 모든 것들이 청렴의 시작이다. 예를 들어 민원인과 소통하고 민원인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책임감을 갖고 그 민원을 해결해 주려는 노력을 보이는 것, 그것부터 청렴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본인이 맡은 일에 전문가가 돼 전문적인 지식으로 민원인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청렴이라고 생각한다. 공무원은 맡은 일을 열심히 하고 국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청렴이다.

청렴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시작해야 한다. '나'부터 시작하는 청렴은 어렵지 않다.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스스로 욕심을 자제하고 내 주변사람뿐만 아니라 국민,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위해 일한다는 자부심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공적인 일을 행한다면 청렴한 공직자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공직자 스스로가 심적 수양을 통해 건강한 마음을 갖추고 부정부패를 멀리해 올바른 청렴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청렴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공직자가 스스로 청렴의식을 갖고 청렴을 행동으로 이어간다면 대한민국에 부정부패가 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공직사회에 맑고 투명한 하늘처럼 청렴한 문화가 정착돼 국민들을 미소 짓게 하는 그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