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충북도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 시책 선정

옥천군 관내 기관사회단체 릴레이 협약 참여

  • 웹출고시간2020.05.27 10:41:18
  • 최종수정2020.05.27 10:41:18
[충북일보] 옥천군은 충북도 주관으로 개최된 2020년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옥천군의 '인구늘리기 릴레이 협약'이 최우수 시책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청년 전월세 대출금 이자 지원 사업'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시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옥천군은 음성군과 함께 오는 7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전국 경진대회에 충북 대표로 출전해 전국의 쟁쟁한 지자체들과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심사에 국민이 직접 평가하는 심사가 도입돼 6월 3일부터 열흘 간 '광화문 1번가'사이트를 통해 전국의 시책 하나하나를 확인하며 평가할 수 있게 된다.

군은 지난해 1월부터'인구늘리기 릴레이 협약'을 통해 인구문제를 모든 군민이 함께 극복하자는 분위기 조성과 옥천군 주소 갖기, 출산에서 노후까지 함께하기를 슬로건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협약단체가 다음 협약단체를 추천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으로 관내 모든 단체·기관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현재까지 24회가 추진, 총 34개의 단체가 참여했다.

실제로 출생아수는 2019년 이전까지 매년 25명씩 감소하고 있었으나, 캠페인 이후인 2019년에는 출생아 수가 183명으로 반등해 전년 대비 2명이 증가했다.

올 3월까지 출생아 수도 55명으로 전년대비 50%이상 크게 증가했다.

군 관계자는 "행정안전부 경진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자료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더불어 올해도 협약을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전재수 기획감사실장은 "2년 연속 같은 지자체가 충북도 최우수 인구시책으로 선정된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만큼 옥천군이 타 지자체보다 인구문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정책을 시행중"이라며"옥천군의 인구문제를 머지않아 군민 모두의 단합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