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차 긴급대출 시행… 충북도내 소상공인 '볕'드나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성안길 북적… 식당 '웨이팅' 이어져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오는 18일 접수
"누적 피해 보전할 수 있을지 걱정"

  • 웹출고시간2020.05.06 19:47:06
  • 최종수정2020.05.06 19:47:06
ⓒ 뉴시스
[충북일보] 6일부터 코로나19 방역대책이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다. 거리로 나오는 시민들의 수가 확연히 증가하면서 소상공인들의 '숨통'이 트이고 있다.

하지만 누적된 피해를 일시에 회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 문턱이 높아진 '2차 긴급대출'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날 오후 성안길의 음식점, 생활용품점 등 각 가게마다 시민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성안길의 한 액세서리 전문점 대표 A씨는 "최근 가게를 오픈했다"며 "인기있는 제품들을 가져다놔도 손님이 없어 매출이 없었는데 이제 슬슬 풀리는것 같아 다행"이라고 전했다.

거리의 사람들이 증가하고 식당에은 한동안 볼 수 없었던 '웨이팅' 줄도 이어졌다.

성안길의 한 식당을 방문한 시민은 "날도 더워지고 이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으니 좀 더 편하게 나와서 먹을 수 있는 것 같다"며 "나뿐만이 아니라 다들 비슷한 생각인 것 같다"고 말했다.

5월로 접어들면서 고객 방문이 이어지며 경기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소상공인들에게는 지난 2월부터 누적된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소상공인의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한 '코로나 소상공인 1차 긴급대출' 프로그램마저도 이날 오후 6시를 기해 마무리 됐다.

이중 중신용 대상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은 사실상 자금난으로 인해 지난 4월 29일께 마감되면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2차 긴급대출'은 오는 18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며 25일부터 심사 과정이 진행된다.

사실상 1차 대출이 마감된 지난달 말부터 계산하면 오는 18일까지 약 20일 가량의 '대출 공백' 기간이 생긴 셈이다.

공백 기간에다 1차 대출금을 아직까지 수령하지 못한 소상공인 등이 많은 것을 감안하면 '긴급'이라는 말이 무색한 상황이다.

지난 1차와 달리 시중은행 6개를 통해 지급되고 1.5%였던 금리는 3~4%로 높아졌다. 업체당 최대 신청 한도는 1천만 원이다.

소상공인들은 2차 긴급대출과 관련해 1차 보다 높아진 금리와, 원활하게 지급이 이뤄질지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지한 소상공인은 "누적된 피해를 보전할 수 있을 만큼의 대출이 이뤄질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관련 기관은 신청자가 적어 큰 혼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충청지역본부 관계자는 "6개 시중은행의 전국 지점이 3천여 개에 달하고, 2차에 금리가 높아지는 부분이 있어 상대적으로 1차보다 신청자가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긴급대출 프로그램은 저신용자에게 기회를 준 사례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저신용자를 위한 직접대출을 계속 이어나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저신용자들을 최소한의 제도권 안으로 끌어안은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