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향토사가 '청풍성열현인악성우륵' 편찬

류금열 향토사학자, "우륵의 탄생지는 청풍"
임나일본부설의 프레임인 식민학설 왜곡 불식

  • 웹출고시간2020.05.06 12:44:44
  • 최종수정2020.05.06 12:44:44

제천 류금열 향토사학자가 편찬한 771쪽 분량의 '청풍성열현인악성우륵' 표지.

[충북일보] 제천 류금열 향토사학자가 '청풍성열현인악성우륵'을 편찬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책의 요지는 악성 우륵이 가야국에서 551년에 신라에 귀화한 절대 편년을 기준으로 우씨(于氏)의 시조와 본관을 탐구해 귀화성씨를 불식시켰다.

황룡국(黃龍國)의 국왕인 우인(于仁)의 후손이 고구려 왕조에서 대거 활동한 대성족을 밝혔다.

또한 고려 태조가 우(牛)를 우(于)로 고친 목천우씨(木川于氏)는 절대 편년에서 우륵과 무관한 성씨로 입증했다.

우인(于仁)의 후손인 고구려 선왕(仙王)으로 존칭한 우소(于素)는 제나패자(提那沛者)로 분파해 도처에 거주지로 나타나 우륵의 뿌리는 우인(于仁)의 후손으로 분석했다.

우륵의 고향은 '삼국사기'에 성열현(省熱縣)은 청풍에 백제 성열성(省熱城)이 현존하고 고구려 중천왕 5년(252)에 죽령을 하사해 신라인의 귀환시킨 죽령에 인접한 청풍강 유역에 우씨 일가족이 세거하며 우륵(于勒)을 낳은 고향으로 주장했다.

우륵(于勒)을 임나일본부설의 프레임으로 우륵의 뿌리를 고증해 임나 사이기국인(斯二岐國人)의 식민학설의 왜곡을 불식할 것으로 기대했다.

신라 진흥왕 12년(551)에 낭성 하림궁에서 우륵이 창작한 하림조는 '악학궤범'에 청풍체 하림조는 청풍지방의 음악성으로 송방송 박사는 고증했다.

청풍은 우륵의 탄생지로 그 예맥을 계승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1893년 청풍승평계(淸風昇平稧)의 율원이 고전음악을 교련한 국악단의 효시다.

한국 음악은 제천(祭天)의 영고(迎鼓)와 동맹(東盟) 등 제례악이 효시며 고구려의 가무악은 선사(仙師)가 전수한 선인주악(仙人奏樂)은 각국에 전파한 것으로 우륵을 도인으로 일컬은 것은 선가의 가문과 일관성을 주장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