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스포츠 투자 없는 4% 충북경제 실현 어렵다

①2030아시안게임 충청권 첫 합의 유치 나섰지만 무산
문체부, 총사업비 추산액·경기시설 확보 미흡 등 불허 이유
지역체육계, 정부 의지만 있었다면 가능...충청 홀대론 제기

  • 웹출고시간2020.04.27 20:25:56
  • 최종수정2020.04.27 20:25:56

편집자

2030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 개최의 염원이 무산됐다. 정부의 안일한 자세가 원인이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에 나선 정부가 앞서 2030아시안게임도 유치하려는 것은 국제사회의 룰에 있어 무리라는 판단에서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짧은 준비기간과 약한 명분이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유치, 오송을 중심축으로 한 충청권 산업벨트 구축 등을 통해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주역으로 4%충북경제실현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고부가가치산업인 스포츠분야의 투자와 발전 없이는 충북도의 목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충북일보] ①2030아시안게임 충청권 첫 합의 유치 나섰지만 무산

지난해 2월 충청권 4개(충북·대전·충남·세종) 시·도지사가 2030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나서겠다고 깜짝 발표했다.

국제대회 공동 유치라는 의미도 있지만 충청권이 한 목표를 향해 처음으로 힘을 모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당시 "충청권에서 국제대회를 한 번도 치러보지 못한 데다,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체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 2030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힘을 모으게 됐다"고 밝혔다.
21대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사뭇 의미 있는 계획과 발표였다.

이후 당·정·청 협의회가 열릴 때마다 2030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는 주요 내용으로 다뤄졌다.

세종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당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었던 도종환(청주 흥덕) 의원도 힘을 실어주었다.

그러나 접수 최종마감일인 지난 22일 유치신청서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제출되지 않았고, 560만 충청인의 소망은 허무하게 날아가 버렸다.

유치신청서 미제출에 대한 정부와 충청권 시·도지사간 책임공방이 불거지고 있다.

충청권 시도지사는 지난 23일 자료를 통해 "2030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려던 560만 충청인의 염원은 OCA의 유치 신청기한 조기 통보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서류보완 요구로 OCA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해 보지도 못한 채 좌절되고 말았다"며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대회를 유치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자존심은 여지없이 꺾였다. 아시안게임 유치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희망도 날아가 버렸다"고 탄식했다.

그러면서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실패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충청인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총사업비 추산액과 경기시설 확보 미흡 등을 이유로 대회승인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체부의 설명에도 정부의 배려 부족과 충청권 홀대론은 확산하는 분위기다.

지역체육계 관계자는 "정부는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의 경우, 지난해 2월 11일 대한체육회에서 국내 유치도시로 확정된 이후 기본계획수립·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발주도 되기 전인 2월 15일 IOC측에 2032올림픽 유치의사(유치의향서)를 전달했다. 이처럼 정부 의지만 있었다면 선승인 후 보완 절차 거쳐 아시안게임 유치 도전 가능했을 것이다. 정부의 배려 부족 또는 충청권 홀대론이 불거지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충청권 시도지사는 "충청권의 국제대회 유치 열망은 아직 식지 않았다"며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 타 국제대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