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안정영농 위한 한해대책 추진

농가 근심 덜기위해 조속한 완료

  • 웹출고시간2020.04.23 11:01:41
  • 최종수정2020.04.23 11:01:41

류한우 군수는 한해대책 현장점검을 위해 대강면 농가 등을 찾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친환경 농업도시 단양군이 풍년을 기원하는 농가의 근심을 덜기위해 안정영농을 위한한해대책을 서두른다.

군은 지난 2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가뭄에 대비한 농업시설물 설치를 위해 6억8천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농업용수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유암지구 수리시설개보수사업 외 21개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우선 8개 읍·면에는 한해대비 양수장비 관리비, 급수탑 설치비, 장비임차료 등 9천430만원의 예산을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순차적으로 재배정했다.

각 읍·면도 배정받은 예산을 활용해 당초 계획했던 물웅덩이 66개소, 취입보 정리 14개소, 급수탑 설치 10개소, 가물막이 3개소 등 시설 정비를 4월 말까지 완료한단 계획이다.

또한 3월부터는 보조 사업으로 농가의 신청을 받아 적성, 단성 등 10개소에 소형관정 개발 사업을 착수했으며 5곳의 소형연못 설치 사업도 추진 중이다.

앞서 지난 22일 류한우 군수는 한해대책 현장점검을 위해 대강면 농가 등을 찾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독려하기도 했다.

이달 현재 단양군 농업시설물 현황은 대형관정 124개소, 급수탑 126개소, 취입보 173개소, 저수지 14개소, 양수장비 415대다.

지난 17일까지 저수지 14개소의 저수율은 96.6%로 지난 해 동기간 90% 대비 평년수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류 군수는 "매년 반복되는 가뭄 등으로 농사를 짓는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한 철저한 한해대책 마련에 만반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군은 지난 20일부터는 인력이 부족한 농가의 걱정을 덜기 위해 공직자 등이 참여하는 춘계 농촌일손 돕기도 실시한다.

신청 대상자 중 고령 농업인, 영세농, 장애인 등을 우선 지원할 계획으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대규모 인원 참여를 지양하고 10명 내외로 제한해 일손 돕기에 나선다.

마스크 착용과 작업 시 2m 이상 거리두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수칙 준수 아래 안전한 일손 돕기를 실시할 예정이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