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군, 의료폐기물 대응 TF팀 '재가동'

군, 대책회의 개최… 소각장 건립 저지를 위한 다양한 방안 논의

  • 웹출고시간2020.04.21 14:44:03
  • 최종수정2020.04.21 14:44:03

21일 괴산군이 2층 회의실에서 이차영 군수를 비롯한 TF팀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막기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 괴산군
[충북일보] 괴산군이 괴산읍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 저지를 위한 고삐를 다시 죈다.

군은 21일 군청 2층 회의실에서 이차영 군수를 비롯한 TF팀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막기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법적 소송 시 대응방안 △다양한 환경적, 건강상 영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 자문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저지를 위한 홍보방안 △군민들과 함께 대응하는 방안 △법적 저지를 위한 법 개정 필요성 등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저지를 위한 다양한 검토가 이뤄졌다.

이 군수는 이 자리서 TF팀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면서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막기 위한 체계적인 논리를 개발하고, 법적 사례를 적극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TF팀의 꼼꼼한 행정적·법률적 검토를 통해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그동안 산적한 다른 현안 해결을 위해 다소 느슨해진 의료폐기물 소각장에 대한 관심을 끌어 올려 앞으로 적극 대처해 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군은 △폐기물 처리시설의 공공성 강화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 도입 △폐기물 처리 관련 법률 상호 간 형평성 제고 △의료폐기물 분류의 적정성 검토 등의 내용을 담은 폐기물관리법 개정 건의안을 지난해 4월 환경부와 원주지방환경청, 충북도 등에 제출했다.

이 중 대부분은 의원 발의됐지만 20대 국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발의된 개정안이 처리되지 못한 채 폐지될 위기에 놓였다.

군 관계자는 "이미 법적 검토는 끝났지만, 그 외 부수적으로 해야 할 일들이 많다"면서 "앞으로 박해운 부군수를 주재로 한 TF팀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어 세부적인 검토를 통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018년 11월 한 민간업체가 괴산읍 신기리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원주지방환경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이 '적정' 판정을 받았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괴산군과 주민들은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예정지가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고, 청정괴산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