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친환경 민물고기 종자 생산시설 착공

우량종 치어생산 및 자연학습과 생태교육장으로 활용

  • 웹출고시간2020.03.12 11:35:47
  • 최종수정2020.03.12 11:35:47

단양군이 영춘면 상리 67-1 일원에 착공한 민물고기 우량종자 생산시설 조감도.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단양군이 2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친환경 민물고기 우량종자 생산시설을 조성한다.

군은 12일 영춘면 상리 67-1 일원에 오는 12월 완공을 목표로 친어(어미고기)사육조, 먹이사육조, 관찰실 등을 갖춘 민물고기 우량종자 생산시설(815.14㎡)을 착공했다.

2018년 9월 해양수산부 주관 '2019년도 친환경 양식어업 육상사업 공모'에 선정되며 국비 12억5천만 원을 지원받아 시작된 이 사업은 우량종의 치어생산 외에도 자연학습 및 생태 교육장으로 가족단위 관광객을 유치하는 관광명소의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준공 이후에는 연간 5∼10만미의 치어를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단양강의 풍부한 어족자원 조성과 함께 내수면 어업의 소득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군은 이릍 통해 입증된 생산기술을 민간에 이전해 양식 산업 발전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조성된 다누리아쿠아리움, 체험형 민물고기 축양장(기르는 곳)과 연계한 지역 내 생산, 사육, 전시가 가능한 단계별 종합 시스템의 구축도 큰 성과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시스템 구축으로 단양강 수계에 서식하는 어종 중심의 민물고기 우량종자를 생산해 축양장에 공급하며 축양장에서 키운 다양한 어종을 국내최대 민물고기 전시관인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에서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단양군 대표 어종이자 관광단양의 중요한 먹거리이기도 한 쏘가리 등 고급어종의 안정적인 공급도 가능해 단양읍 상상의 거리 일원에 조성된 쏘가리특화거리 등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군의 북부지역인 영춘면에는 구인사, 온달관광지, 북벽, 소백산자연휴양림 등 천혜의 관광자원을 갖고 있어 2021년 완공 예정인 북벽지구 테마파크가 조성 될 경우 체험·생태학습·휴식 등을 갖춘 복합 관광벨트가 완성돼 북부권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단양 관광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영춘면 일원에 우량종자생산시설, 축양장, 북벽지구 테마파크 등의 대규모 체험 관광단지가 조성되며 지역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광 인프라의 고른 확대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