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9일부터 '마스크 5부제'…출생연도·요일 맞춰 1명당 2매씩

평일에 못 살 시 주말 구매 가능
충북 공적판매처 888개소 선정
어린이·노인 등 대리구매 가능
도·경찰, 현장 점검·순찰 활동

  • 웹출고시간2020.03.08 15:37:38
  • 최종수정2020.03.08 15:37:38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출생연도에 따라 요일별로 공적 마스크 구매를 제한하는 '마스크 5부제'가 9일부터 시행된다.

마스크 5부제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이면 월요일, '2, 7'은 화요일, '3, 8'은 수요일, '4, 9'는 목요일, '5, 0'은 금요일에 공적 판매처에서 마스크를 살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마스크 구매량은 1주일에 1인당 2장으로 제한된다.

주중에 구매하지 못한 경우 주말(토·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다.

예를 들어 1963년생은 수요일에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하지 못했다면 주말에 살 수 있다.

중복구매 방지를 위해 신분증과 구매 이력을 확인한 뒤 마스크를 판매하는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도 가동된다.

다만, 농협과 우체국에서는 시스템 구축까지 1주일가량 걸릴 것으로 보여 구축 이전까지는 하루에 마스크 1매만 살 수 있다.

도내 공적판매처는 △약국 667개소 △우체국 98개소 △농협 하나로마트 123개소 등 모두 888개소다.

어린이(2010년 포함 이후 출생) 458만 명과 노인(1940년 포함 이전 출생) 191만 명,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31만 명은 대리구매 할 수 있다.

대리구매자는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으로, 대리구매 대상자의 5부제 요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다.

대리구매를 위해서는 대리구매자의 공인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한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는 장기요양인증서도 필요하다.

충북도는 마스크5부제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점검반(2인 1조)을 편성해 마스크 수급이 안정될 때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점검반은 △판매량 이행 사항 △원활한 수급사항 △판매현황 등을 수시로 점검할 예정이다.

충북경찰도 도내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서 발생할 혼잡 상황에 대비해 경찰 활동을 펼친다.

충북지방경찰청은 혼잡이 예상되는 판매처를 대상으로 순찰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무질서·상호마찰 등의 우려가 높을 경우 순찰차 거점 근무를 통해 현장 안정화에 나선다.

도 관계자는 "도민들이 마스크를 사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마스크 생산업자는 정부와 계약을 체결해 당일 생산량의 80% 이상을 생산일로부터 2일 이내에 공적판매처로 출고해야 한다.

판매업자가 마스크 3천개 이상을 공적 판매 외로 판매할 경우 다음날 낮 12시까지 온라인 신고시스템에 신고해야 한다.

1만 개 이상 판매하려면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4·15 총선 릴레이 인터뷰-①더불어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

◇3인 경선을 통해 후보로 선출된 소감은 "지난 2018년 청주시장 선거 경선에서 패배의 아쉬움을 겪은 사람으로서 한고비를 통과했다는 기쁨만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경선은 1차 관문이다. '정치 1번지' 청주 상당 후보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함께 경선한 두 예비후보에게 죄송스러운 복잡한 심정이다." ◇이번 선거를 어떤 프레임으로 보나 "결론적으로 경제적인 불안 등 모든 것들이 야당의 일방적인 발목잡기였다. 국정에 협조한 게 사실은 거의 없다. 어떤 정권이나 정부가 수립됐으면 일정 부분 적극 협조해 국정이 운영되도록 해야 하는데 협조는 없고 반대를 위한 반대에만 일관해 왔다. 일전의 여론조사에서도 '야당 심판', '야당의 발목잡기에 대한 심판'에 대한 인식이 더 팽배했다고 본다. 국내적·대외적 큰 사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왔다고 생각한다. 강원도 산불,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대응, 지금은 힘들고 어렵지만 극복하고 나면 철저한 예방, 방역, 치료 이런 것들이 좋은 사례로 남을 것이다. 정치 신인 간 경쟁인 만큼 어떤 후보가 보다 경쟁력 있고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당도 중요하나 성숙된 시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