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바뀐 선거운동 눈길

거리에 소독약 뿌리고 다니는 예비후보자
제천선관위, 단순 방역활동 선거법 저촉 아냐

  • 웹출고시간2020.03.03 11:22:26
  • 최종수정2020.03.03 11:22:26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4.15총선 예비후보자들의 대면·접촉 선거운동이 거의 불가능해진 가운데 일부 예비후보자들이 소독·방역활동을 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자칫 이 같은 행위가 기부에 해당하지 않느냐는 의문이 일고 있자 제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이에 대해 가능한 행위라고 밝혔다.

제천시선관위에 따르면 최근 국회의원 예비후보자가 소독약통을 매고 거리나 버스정류장, 지하철 역사 등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소독약을 살포하는 방식으로 방역활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직선거법에서는 기부행위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만 '불특정다수'가 다니는 거리나 공공기관에서 단순히 방역활동을 하는 것은 선거법 상 기부행위로 보지 않는 것.

예비후보자들은 자신의 기호와 이름이 크게 새겨진 정당 색깔의 옷을 입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선관위는 방역을 하며 정당 옷을 입고 있어도 선거법상 무방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매고 있는 소독약통의 길이와 너비가 1m 이내라면 소속정당명, 기호, 이름을 표시하는 것도 예비후보자를 나타내는 표지물의 하나로 보아 선거법에 위반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예비후보자나 국회의원이 사무소를 방문한 자들에게 일회용 마스크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도 선관위 관계자는 "일회용 마스크를 비치하고 내방객과 면담 시 착용하게 하는 것은 위반으로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선거운동의 모습이 바뀐 요즘 관련 운용기준을 매일 업데이트하는 중"이라며 "코로나가 국민의 선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