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체계적 하천 정비로 자연재해 '무결점 도전'

345억 원 투입. 자연친화적인 안전한 하천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 웹출고시간2020.03.03 10:52:11
  • 최종수정2020.03.03 10:52:11

영동군이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정비 사업이 한창이다.

ⓒ 영동군
[충북일보 손근방기자] 영동군이 체계적 하천정비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안전 영동 실현과 자연재난 사전 예방에 나선다.

군은 올해 군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하천을 일상 속에서 공유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345억 원을 투입해 하천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전국 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한재해예방사업 추진실태 점검결과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하며, 전국 최고수준의 재해예방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동절기 기온 하락으로 인한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정지되었던 공사(용역)도 이달 21일자로 해제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키로 했다.

먼저, 국가하천·지방하천 유지관리사업으로 관내 1개 국가하천과 21개 지방하천을 대상으로 각각 1억7천만 원과 6억7천만 원을 투입해 하도준설, 수목제거, 호안정비 등을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반복적인 침수 피해가 예상되거나 노후화로 붕괴 위험이 있는 지역의 위험 원천차단을 위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도 추진된다.

마산, 각계, 계산2, 둔전2, 두평, 송호, 가리 등 7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에 226억 원을 투입해 배수시설, 교량 및 호안정비 등이 계획대로 진행된다.

소하천 정비사업도 추진돼 군민불편 해소와 인명과 재산 보호에 힘쓴다.

국고 보조로 영동읍 산익천 등 7개지구(15.91km구간)에 65억4천만 원이, 자체 사업으로 황간면 안대천 등 수해상습지 7개지구(1.375km구간)에 26억 원이 투입돼 축제 및 호안정비 사업이 추진된다.

자체 유지관리사업으로 영동읍 산이천 외 15개소 1.64km구간을 8억 원의 예산으로 우기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11개 읍면 183개 소하천에 대해 유수흐름에 지장을 주는 지장목 제거를 위해 6억 원의 예산을 투입, 토사준설과 하상정비로 여름철 집중호우를 대비키로 했다.

지방하천·소하천 응급복구 및 하상정비를 위한 장비임차 예산 5억 원도 별도 편성했다.

군은 군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조기추진단 및 이월방지단을 운영하고, 신속한 사업추진과 예산집행으로 지역 경기부양에 새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구상이다.

사업 설계단계부터 군민과의 여러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인 검토 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하천 관련 재해예방사업들은 군민의 소중한 생명, 재산과 직결되는 사업이니만큼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겠다"라며 "체계적이고 조속한 추진으로 군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